검색어 입력폼

채소의 식품학적 가치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채소의 식품학적 가치

목차

서 론
본 론
1. 기능성 식품의 의의
2. 건강 기능식품의 종류와 구별
3. 미국의 기능성 식품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채소의 식품학적 가치로는 1. 비타민 급원으로서의 채소. 2. 미네랄의 급원으로서, 3. 필수 아미노산 및 지방산의 급원으로, 거기다 4. 보건적인 기능등을 기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기능성 채소로서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론
불과 몇 년 전만하더라도 유기농 채소라든지 품질인증 채소들의 시장 점유율은 극히 미미하였고 대형 마켓에서도 상품 진열은 다른 일반채소와 함께 진열되어 판매되던 것이 이제는 별도의 상품진열대에 우대하여 일반채소에 비해 차별화 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반응은 전국민적으로 ‘웰빙(Well-being)` 이라는 바람이 불면서 단순히 잘사는게 아닌 잘먹고 잘사는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기능성 채소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 되었다.

1. 기능성 식품의 의의
‘기능성 식품’ 또는 기능성 채소‘라는 말은 자주 듣고 쓰는 말이지만 정확하고 분명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 못하다.
기능성 식품이란 말은 어떤 식품이 건강에 대하여 기존 보건적 영양소 이상의 이점들을 가질 때 ‘기능성 식품’이라고 하며 일본에서 가장 먼저 일반화되어 다른 나라들로 전파되었으며, 미국에서 조차 ‘기능성 식품이란 용어에 대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공식 정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기능성’이란 말의 사용을 위해서 어떤 시험이나 허가절차를 밟아야 하는것도 아니고 따로 기준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식품의 차별화된 건강효능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FDA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품질향상과 건전한 유통, 판매를 꾀함으로써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고 소비자보호에 이바지 하기 위하여 2002년에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