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팔리아치의 감상문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팔리아치를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 Ruggero Leoncavallo (1858-1919)
1. 베리즈모의 개념
2. 팔리아치 이야기
3. 배경 및 등장인물

4.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
1.서민의 애환을 담은 이탈리아판 마당극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
2. 한국적인 광대오페라 ‘팔리아치’
시놉시스
3. ‘팔리아치’를 보고나서

본문내용

▶ Ruggero Leoncavallo (1858-1919)
나폴리 출생으로 나폴리음악학교를 졸업하고 처음에는 국내외의 극장 ·레스토랑 등의 피아노 악사로 돌아다녔다. 그 후 P.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Cavalleria rusticana》(1890)의 성공에 자극되어, 손수 대본을 써서 오페라 《광대 Pagliacci》를 작곡하였다. 이것이 악보출판사 사장의 호의로, 1892년 밀라노에서 토스카니니의 지휘로 상연되어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 작품은 그의 대표작이며, 마스카니의 작품과 더불어 베리스모 오페라(사실파)의 모델이 되었다. 그 밖에 《라보엠4》(1897) 《자자 Zazā》(1900) 등의 작품을 남겼다.

1. 베리즈모의 개념
19세기 후반은 19세기 전반에 붙여진 `낭만`이라는 딱지가 빠르게 떨어져 나가던 때이다. 산업혁명과 기술의 발달이 사람들로 하여금 꿈 속을 거닐 수 없게 만들었다. 예술은 과학적 엄밀성에 입각하여 만들자는 주장이 소위 `자연주의`인데 이런 경향이 오페라에서도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는 프랑스 자연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아 바그너의 악극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났다.
오페라의 자연주의가 이탈리아에서 나오게 된 것은 거의 필연적인 일이다. 이탈리아는 원래 기질상으로 사실적인 것을 좋아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직접적이고 현실적이다.
오페라의 자연주의 운동은 19세기 말경에 젊은 세대들이 주축이 된 것이었다. 그들은 오페라처럼 환상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장르에서조차도 철저한 현실묘사를 하겠다는 기치를 내걸었는데 이미 든든한 밑받침이라 할 수 있는 베르디가 있었다. 베르디의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오텔로> 등은 그의 사실주의적 작품의 대표작이다. 그러나 젊은 세대들이 주장하는 자연주의는 좀 더 철저함을 요구했다. (사실주의니 자연주의니 하는 개념은 사실상 엄밀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오페라에서의 자연주의를 `베리즈모`라고 불렀는데 글자대로라면 `진실주의`번역되겠으나 좀 더 철저하게 현실묘사를 하자는 점에서는 사실주의와 방향을 달리 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