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CJTB를 주입한 Alq3의 두께에 따른 백색 유기발광소자의 변화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DCJTB를 주입한 Alq3의 두께에 따른 백색 유기발광소자 변화를 관찰한다.

목차

실험목적

실험원리

OLED 구조

실험에 쓰이는 재료

공정

예상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DCJTB를 주입한 Alq3의 두께에 따른 백색 유기발광소자 변화를 관찰한다.

2. 원리

전원이 공급되면 유기물질인 단분자/저분자/고분자 박막에 음극에서는 전자(-)가 전자 수송층의 도움으로 유기물질인 발광층으로 이동하고, 상대적으로 양극에서는 정공(+개념, 전자가 빠져나간 상태)이 정공수송층의 도움으로 발광층으로 이동하여 발광층에서 만난 전자와 정공이 재결합하면서 여기자(exciton)를 형성하고, 여기자가 낮은 에너지 상태로 떨어지면서 에너지가 방출되면서 특정한 파장의 빛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 자체 발광형 디스플레이 소자이다. 이 때 발광층을 구성하고 있는 유기물질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빛의 색깔이 달라지며, R, G, B를 내는 각각의 유기물질을 이용하여 총천연색을 만들어낼 수가 있다.

빛을 방출하는 층은 유기혼합물이며, 이러한 장치는 무기물로 이루어진 LED에 비해 제조비용이 훨씬 저렴하다. 발광층이 polymer일 경우, OLED는 단순히 스크린 위에 프린트 하는 방법으로 색을 구현할 수 있다. LED가 점으로 이루어진 빛의 소스인 반면, OLED는 박막으로 이루어진 LED라고 볼 수 있으며, 선, 또는 면으로 이루어진 빛의 소스로도 사용될 수 있다. 명칭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유기 EL(Organic Electro-Lumine scence, OEL)로도 불리었으나, 지금은 OLED로 통일이 되어 불린다.

4. 실험에 쓰이는 재료

OLED에 사용되는 저분자 재료는 OLED의 구조 또는, 제조 공정을 살펴 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OLED의 ITO 기판 위에 정공주입층, 정공전달층, 발광층, 정공차단층, 전자전달층 및 전자주입층 등 유기박막을 형성시킨 후, 음극을 증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OLED 저분자 재료는 그 기능에 따라, 정공주입 및 전달재료, 정공차단재료, 전자전달재료, 발광재료로 분류할 수 있다. 한편, 발광메커니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