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로벌자동차기업분석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글로벌자동차기업들을 분석한 논문자료입니다.

목차

제 1절 자동차산업의 특성
1. 산업파급효과가 큰 최종 수요적 제조업
2.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
3. 국민경제적 산업
제 2절 자동차산업의 현황
1. 미국업체(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
2. 유럽 업체 (폭스바겐, 푸조, 르노)
3. 일본 업체(도요타, 혼다, 닛산)
4. 한국 자동차시장 현황

본문내용

제 1절 자동차산업의 특성
지난 100여년간 꾸준히 성장한 자동차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7천만대의 완성차를 생산하고, 매출액이 1조 달러를 넘으며, 1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 제조업으로 산업중의 산업으로 불리 우고 있다. 신기술이 가장빠르게 적용되고, 신산업부분에 대한 대규모 수요를 창출하는 자동차산업이 가지는 주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


1. 산업파급효과가 큰 최종 수요적 제조업

자동차산업은 산업구조를 고도화시키는 신 기간산업으로 관련 기계 및 소재 산업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자동차는 3만 여 개에 달하는 부품으로 조립. 생산되는 대표적인 종합기계 산업으로 소재와 부품생산에 관련된 철강금속 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후방연쇄효과가 매우 큰 최종 수요적 제조업의 특성으로 가지고 있다.


2.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규모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러한 규모의 경제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난다. 최근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한 모델당 연rks 최소생산량은 30~60만대로 한 개의 자동차기업이 100만대~200만대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는 생산설비의 자동화에 따른 시설투자와 신제품개발에 따르는 R&D비용, 제품수명 단축에 따른 금형 및 치공구 비용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현재의 기술수준 하에서 공정별 적정규모를 보면 자동차의 최적규모는 상당히 큰 규모나 규모의 확대에 따른 비용체감의 추이는 조립공정의 이익이 충족되는 100천대 전후가지의 비용은 급격히 체감하여 그 후 기계가공의 적정규모인 300~400천대에서 규모의 이익이 대체로 달성된다는 비용곡선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