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체물리에대해서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체물리의전반적인내용

목차

서 론
1. 고체물성서론
2. 양자론입문
3. 원자구조

1. 결정내의 방향
2. 원시살창 낱칸
3. 결정 방향에 따른 결정면과 Miller 지수
4. 삼차원 살창의 유형
5. 실제의 결정 구조
※ 참고 문헌

불완전 결정
1. 결정 결함(Crystall defect)
2. 점 결함(Point defect)
3. 선 결함(line defect)
4. 면 결함(interfacial defect)
5. 결정의 결합양식
6. X선회절
7. 자유전자

1. 준 자유전자 모형 (Nearly Free Electron Model)
2. 블로호 함수 (Bloch Functions)
3. 삼차원 결정 (3-dim. Crystals)
4.한 에너지 띠에서 전자상태의 개수 (Number of Electron States in a Band)
5. 페르미면 (Fermi Surface)

9 유효질량과 정공

1. 반도체 결정
2. 반도체의 자유전자
3. 불순물 전도도

11. 격자진동

13. 금속의 전기전도도

14. 반도체의 전기전도도

1. 홀 효과 [ Hall Effect ]

1.자성의 기초

17.자성체의 분류

1. 물질의 표면.계면

20.p-n접합

광학적 성질 : 흡수 과정

1.광학적 성질

1. 유전율

1. 반도체의 광학적 성질

빛의 유도방출과 레이저

본문내용

1. 고체물성서론
고체는 원자들의 단순한 응집체이기 보다는 원자들이 모여 분자를 이루고 그것들이 다시 결합하여 고체를 이룬다고 보아야 한다. 고체의 특성중 하나는 원자들이 서로 대칭적 반복적인 결정배열 형태로 결합한다는 사실이다. 고체의 전기적 그리고 역학적 특성은 고체물리의 다양한 기술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였고 지난세기의 문명을 변화시킨것이다.
고체물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트랜지스터의 발명으로 이를 통하여 개인용 컴퓨터, 전자장치 등 현재의 디지털 정보시대를 이룩할수 있었다. 고체이론에서는 근사법이 필수적이다. 원칙적으로 고체의 모든 성질들은 슈뢰딩거 방적식으로 예측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접근은 효과가 없다 1023 개가 넘는 전자와 핵을 가진 거시적인 고체의 경우 슈뢰딩거 방정식은 너무 복잡해져서 정확한 풀이가 불가능하다. 고체이론의 핵심은 대부분의 복잡한 부분은 무시함으로써 계산기의 단순한 모델을 세우고 단지 몇몇의 필수적인 현상에 집중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전기적 성질을 계산할 때 이론가들은 전도 전자는 상자안의 자유전자처럼 행동한다고 가정하여 전자와 핵간의 상호작용을 완전히 무시한다. 이론적인 모델은 계산이 가능할정도로 단순해야되지만 실제값은 실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2. 양자론입문
여기 사용될 근사법 때문에 양자역학을 이용하게 된다. 양자역학에서는 모든 것이 확정되어있는 확정론이 아니라 확률론을 따르는데 예를들어서 야구공을 동쪽으로 던질때 이 야구공의 질량, 지구의 중력가속도 마찰력 던질때힘 모든것을 고려한다면 이 야구공의궤적을 정확히 확정론적으로 구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물체를 "관찰" 한다고 그 물체에 우리가 물리적인 힘을 가하는 것이아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당구공을 우리가 눈으로 관측한다고 그 빨간공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양자역학에서는 이 모든것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일단 첫째로 가장중요한 애매모호성 즉 불확정성의 원리를 이용한다. 하이젠베르크가 제창한것으로써 기본적으로 속도와 위치를 정확히 알수없다 라는 것이다. 더욱 정확한 식으로는 운동량의 변화량과 위치의 변화량의 곱은 약 플랑크 상수와 같다이다. 이 말은 우리가 어떠한 물체의 속도를 측정한순간 위치를 모르게 되며 위치를 측정한 순간 속도를 모르게된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