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플란트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임플란트 수술 방법, 종류, 해부학적 위치, 기구 관리 등등

목차

임플란트란?

임플란트의 종류
1. 골내 임플란트(Endosseous implant)
2. 골막하 임플란트(Subperiosteal implant)
3. 골 관통형 임플란트(Transosteal implant)

임플란트 시술방법
1. 2회 수술법
2. 1회 수술법

임플란트 수술을 위한 장비 및 기구
1. 필수 기본장비
2. 부가적 보조장비
3. 수술기구
4. 수술용 멸균세트 & 기타 재료
5. 수술기구의 관리 주의사항

임플란트 시술 전의 검사 사항
1) 구강 내의 육안적 검사
2) 모델의 분석
3) X-선 검사 (Radiographic diadnosis)
4) 인공치근의 선택

임플란트의 합병증
1) 통증
2) 출혈
3) 지각마비
외과적 시술(Surgical procedures)
1. 전처치(Premedication)
2. 소독 부위와 범위
3. 국소 마취
4. 절개와 박리 (Punch, Incision and Flap Reflection)
해부학적 중요부위
임플란트의 유지관리
임플란트 의료분쟁 예방

본문내용

임플란트란?
본래는 인체의 조직이 상실되었을 때 이를 회복시켜주는 대치물을 의미하지만, 치과에 서는 인공치아 이식을 말한다. 상실된 치아의 치근을 대신할 수 있도록, 인체에 거부반응 이 없는 티타늄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이가 빠져나간 치조골에 심어서 유착시킨 뒤 인공치 아를 고정시켜 치아의 원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첨단 시술로써 외관상으로 보아도 자 기 이와 같고 기능적으로도 거의 자기 이처럼 씹을 수 있도록 해주는 치료를 임플란트 라고 한다. 지금까지는 빠진 이 대신, 주로 빠진 이의 앞, 뒤 치아를 갈아낸 후 치아 3개에 해당되는 보철물을 해 넣거나 다수의 치아가 빠진 경우, 틀니를 해 넣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이 있었다. 그래서 상실된 치아를 가능한 한 원래의 자기 이처럼 쓸 수 있도록 회복시켜주는 방법들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우연한 기회에 티타늄이 뼈와 잘 달라붙는다는 사실이 발견된 후 이를 응용하여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치아이식은 본래 고대에도 시행되었고, 16~17세기에는 금과 상아로 만든 인공치아를, 20세기 초반에는 금이나 은, 납, 이리듐, 철, 코발트 합금 등으로 제작한 금속 임플란트가 개발되었다. 1940년대 이후 골막하 임플란트와 티타늄 블레이드 임플란트가 개발되며 대 중화되었으나 수명이 짧고 성공률이 낮았다. 이후 1982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스웨덴의 브 레네마르크(Branemark)가 15년 동안 연구한 골유착 임플란트를 발표한 뒤 성공률이 90% 를 넘어 세계적으로 널리 대중화 되었다.

임플란트의 종류
1. 골내 임플란트(Endosseous implant)
골내에 위치시키면서 현재에 가장 널리 사용된다. 골내 임플란트는 그 형태에 따라 blade, screw, cylinder type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 screw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골내 임플란트는 골막하 임플란트에 비해 외상이 적으며 인상채득이나 수술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무치악 상태나 부분 무치악,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