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교육/특성화교육A+]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특성화 교육 실태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1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터넷교육/특성화교육A+]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특성화 교육 실태

목차

Ⅰ. 서론
ⅰ. 조사대상의 선정과 그 이유
ⅱ. 조사 설계
Ⅱ. 본론: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과정
ⅰ.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철학
ⅱ.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내용
ⅲ.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수-학습과정
ⅳ.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평가
ⅴ.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특성화 교육 실태
Ⅲ. 결론- 후기
Ⅳ. 문헌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조사대상의 선정과 그 이유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이하 선린인터넷고)는 공립고등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제도권 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가히 혁명적이라고 하는 교육 매뉴얼을 현장에 적용하여 1899년 설립 이후 2001년 여러 기관에서 우수학교로 선정, 2006년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로 선정
재능 있는 인재들을 배출하는 명실상부한 명문고가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 교육을 탈피하여 눈에 띄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선린인터넷고의 배경과 그 노력들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조사 설계
- 문헌조사: 선린인터넷고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신문 기사 외 언론 자료 등.
- 면접: 재학생 인터뷰.

Ⅱ. 본론: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과정
ⅰ.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교육철학
향후 정보기술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육성하고 산학연계체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실업교육을 선도한다.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인류 사회에 창의적이고 쓸모 있는 일꾼이 되자는 교훈을 실천하고, 우리나라가 정보화 사회로 발전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실업교육을 선택하였다. 또한 정보통신분야(IT)의 특성화 고등학교로 네트워크 운영 및 보안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웹사이트 운영 전문가, 쇼핑몰 운영 및 E-비즈니스 전문가, 컴퓨터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전문가 등의 양성을 위하여 교육 목표를 설정한다.

- IT 분야의 소질, 적성 → 전문분야 재능인 발굴 육성
- 학년, 학과, 학생 그룹 중심 교육 → 최대한 개인별 능력 개발 중시
- 국내인, 회사원 → 세계인, CEO
- 개인 위주 생활→ 휴먼네트워크 커뮤니티 구성원 역할
- 생명 존중, 사랑하며 봉사하고 협동하는 문화인 육성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지역친화형 정보 관련 전문 인력 육성

* 천광호 (전)교장 인터뷰:
교훈을 ‘세계로 미래로 꿈을 펼치자’ 라는 미래지향적인 가치로 바꾸고, ‘우리 학생들 모두를 별처럼 빛나게, 들꽃처럼 아름답게’ 라는 교육 철학을 갖고 학교를 바꿔 나가기 시작했다. 우선 선생님들부터 제도권 교육이라는 것이 그저 교사들이 통제하기 쉬운 데 중점을 맞춰 학생들을 규격화시키는 ‘컨베이어 벨트의 한 부분’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사람 중심의 교육으로 바꿔 나갔다.
학생들에 대한 교육 단위를 한 학년 즉 1년제 단위에서, 3년제 교육으로 개념을 바꿨다. 그리고 그 3년 동안 학생들에게 사회에 진출하든, 대학을 진학하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을 스스로의 자발적인 의지와 선생님들과 교육 시스템의 조력으로 바꿔나가는데 주력했다.
이 학교에서 또 하나 획기적인 교육 철학을 본 것은, 우리 교육의 현실이 아직도 과거 개발경제 시대의 유산에 맞춰 사람의 평균 수명을 60년으로 보고, 거기에 따른 교육을 하는 데 비하여, 여기는 90세 이상의 평균 수명에 맞춰 문화, 감성 교육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인터넷 사이트
선린인터넷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sunrint.hs.kr
강운태의원의 동행탐방기 취재팀. n.d. `선린인터넷고에서 희망을 발견하다’ www.cleank.or.kr
신문 기사
이선애. 07.06.07. ‘해킹방어대회서 고등학생팀 빛났다’. 보안뉴스.
임진택. 06.11.02. ‘특氣 살리니 유학길 활짝’. 해럴드경제.
시청각 자료
EBS. 2005.12.13. 연중기획 [교육이 미래다] ‘떠오르는 꿈의 학교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