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 교과교육안 -정신분석입장 개인적 성격발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심리 교과교육안 -정신분석입장 개인적 성격발달 - 아들러 / 형제관계를 중심으로

목차

<심리 교과교육안>
1. 교과목표와 이유
차시
활동내용
2. 연간수업계획
1) 특정 수업 목표 제시
3. 교과내용 요약 (3차시 수업)
1) 수 업 명 : 형제관계로 살펴보는 성격발달
2) 발표내용
(1) 아들러의 이론

본문내용

2) 발표내용
(1) 아들러의 이론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심리학자들 중에 형제관계와 성격의 관련에 가장 주목했던 이론가는 아들러(Adler)이다. 아들러가 형제관계에 주목한 데는, 6남매 중 차남으로 태어난 아들러 자신의 생활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신체적으로 병약하고, 학업 성적이 좋지 못했던 아들러는 자신의 열등적 요소를 극복하기 위하여, 또 차남으로서 부모로부터 주목 받기 위하여, 어린 시절 동안 부단한 노력을 거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아들러는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가족구도와 형제관계에서의 출생순위를 매우 강조하였고, 출생순위와 관련한 성격특성을 분리해 내었다. 아들러는 이 성격유형을 크게 첫째와 중간 아이, 막내, 그리고 독자로 구분하였다.
- 아들러의 이론을 설명하기 전에 구성원 각자의 환경에 대한 조사 후, 경험에 근거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이후 아들러의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해본다.
아들러에 따르면, 첫째 아이는 입지는 매우 독특하다. 첫째 아이들은 생을 독자로 시작하여 관심과 사랑을 한 몸에 받지만, 이내 동생이 태어나면서 `폐위의 왕`이 된다. 이러한 부모의 관심과 권력의 이동은, 부정적으로는 아이에게 열등감을 심화시키고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신경증, 알코올중독, 범죄에 빠지기 쉽게 한다. 긍정적인 면에서 첫째 아이는 자신보다 힘이 약한 동생의 출현으로 리더의 위치를 다지게 되며, 생애 초기에 권력을 상실한 경험을 통해 동생들보다 권위의 중요성을 더 잘 이해한다. 때문에 첫째 아이는 지배형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아들러는 둘째 아이(중간 아이)에 대해 매우 경쟁적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아들러 자신이 열등감을 극복한 둘째 아이였던 것과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아들러가 생각하는 둘째 아이의 삶은 따라잡기 위한 끊임없는 경주였다. 이런 경쟁적인 측면은 자칫 혁명가적 기질을 보일 수 있으나, 긍정적으로는 협력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생활방식에서 다른 출생순위보다 유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