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변에서 사용하는 전기기기 및 전자파응용장치들의 방출전계 강도 및 방출자계 강도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8.1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주변에서 사용하는 전기기기 및 전자파응용장치들의 방출전계 강도 및 방출자계 강도를 조사함.

목차

1. 전자기장 측정 방법

2. 측정기의 선택
(1) 측 정 범 위
(2) 주파수 범위
(3) 극 성
(4) 측 정 치

3. 전자기파의 측정
1)자기장의 측정
2)전기장의 측정

4. 생활환경에서의 전자기장 측정방법 및 장비

5. 생활 주변에서의 전자기장
1) 장소에서의 전자기장 측정
2)생활제품의 전자기장 측정

6. 키보드

7. 보안기

※가전제품의 품목별 전자파 측정결과 분석표

본문내용

1. 전자기장 측정 방법

전기장 및 자기장은 각각 전하 및 전류에 의해 공기 중에 형성되는 일종의 힘으로 크기와 방향을 갖는 벡터(Vector)이므로, 어떤 지점에서의 전기장 및 자기장의 세기를 측정할 때에는 X축, Y축, Z축 방향에서 각각의 세기를 측정하여 벡터 합을 다음과 같이 구한다.



여기서 Fx, Fy, Fz는 각각 X축, Y축, Z축으로의 전기장 또는 자기장의 강도이며 벡터 합 F를 그래프 상에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센서가 하나인 단방향 측정기의 경우는 위와 같이 X, Y, Z축에서 각각 측정하여 벡터 합을 계산하여야 하나, 센서가 세 개인 측정기의 경우는 자체 내에서 벡터 합을 계산하여 표시하므로 어떤 지점에서도 한번만 측정하면 된다. 단방향 측정기의 경우 X, Y, Z축 방향으로 3번을 측정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나 어느 방향에서 많은 전자기장이 발생하는지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각종 전기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광범위한 범위의 주파수를 포함하고 있는데,
VDT의 예를 들면 변조된 직류 성분, 60 ㎐ 성분, 수평과 수직 편향 고주파 성분(15~30 ㎑), 디지털 회로에 의한 광역의 고주파 성분(1∼20 ㎒) 등의 전자파가 발생된다.
그러므로 전자파 발생원의 주파수에 따라 이들 주파수를 측정할 수 있는 적당한 측정기기를 선택하여야 한다. 측정기기는 대체로 전원 주파수 60 ㎐의 극저주파(Extremely Low Frequency : ELF, 0~1 ㎑), 초저주파(Very Low Frequency : VLF, 1~500 ㎑), 광역 라디오파(RF : 500 ㎑~300 ㎒), 마이크로파(300㎒~300㎓)로 분류되어 있다.
고압선로의 전자파는 60 ㎐ 성분 이외에는 별로 없으므로 ELF 측정기를 사용하면 되나, VDT의 전자파는 직류 성분, 60 ㎐ 성분, 고주파 성분(17~30 ㎑), 광역의 고주파 성분(1~20 ㎒)등 다양하여 VDT의 모든 전자파를 정확히 측정하려면 ELF 및 VLF 측정기뿐만 아니라 직류 성분 및 광역의 고주파 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가 필요하다.

100V나 200V 전원을 사용하는 모든 전기제품은 60 ㎐ 전기장 및 자기장은 물론 다른 주파수 성분의 전자파도 발생시키므로 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어야 정확한 전자파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다. 전열기는 주로 60 ㎐의 전자파가 발생하고 TV나 VDT는 네 종류의 다른 주파수의 전자파가 발생하나 광역의 RF성분은 미약하고 직류 성분은 인체에 별로 유해하지 않으므로 ELF와 VLF 측정기로 측정하면 된다. 전자레인지는 2.45 ㎓(2450 ㎒)의 마이크로파 발생 장치(마그네트론)에서 발생되는 마이크로파로 물분자를 가열시켜 음식을 뜨겁게 하므로 ELF로 60 ㎐ 자기장(mG)를 마이크로파 측정기를 가지고 마이크로파의 단위 면적당 출력(㎽/㎠)을 측정한다. 전자레인지는 마그네트론이 항상 예열되어야 하므로 스위치를 작동시키지 않더라도 항상 전류가 흐르므로 60 ㎐ 전자파가 상당한 세기로 발생되고 있으므로 전자레인지를 되도록 구석에 설치하여 노출을 감소시켜야 한다. 또한 전자파는 다양한 파형을 갖고 있으며, 대개 실효치(root mean square)로 측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