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케이스스터디-자궁외임신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거 내고 교수님한테 칭찬받고 A받았음.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자궁외 임신 (Ectopic Pregnancy)
Ⅱ.본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임신과 관련된 모든 사망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자궁외임신은 임신환자 중 1~2%정도를 차지한다. 요 근래에는 자궁외임신이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으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심한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질환으로 주목받고 있다.
환자가 진단이 내려질 당시 자궁외임신이란 사실을 모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임신한 줄 모를 수도 있다. 자궁외임신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대부분의 산모와 난관에 착상한 태아를 자궁으로 옮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의문하지만 아직 현대의학으로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그러므로 산모의 안위와 정서적 지지를 위해 의학의 발전과 더 전문적인 간호가 필요하다.
본 대상자는 9월 28일 오른쪽 하복부의 극심한 통증이 있어 창원 파티마 병원 ER 로 들어와 4W 산부인과 병동으로 입원하게 되었다. 대상자를 통해 잘 알지 못했던 자궁외 임신에 대해 알고,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고자 사례연구의 필요성을 느껴서 실시하였다.
2. 문헌고찰
자궁외 임신 (Ectopic Pregnancy)
(1) 정의
- 수정란의 자궁강 이외의 다른 부위에 착상하는 비정상적인 임신
- 자궁외 임신의 95% - 난관임신
- 복강내, 자궁경관, 난소 자궁벽에도 착상함
- 약 200:1의 비율로 그 빈도가 점차 증가되는 추세
- 난관과 같이 매우 좁은 공간속에서 태아가 자라난 경우 난관이 파괴되어 모체가 사망할 확률은 약 10%
- 수정란이 난관의 협착이나 폐쇄로 인해 난관에서 자궁강까지 이동하지 못하고 난관벽에 착상하게 되면 난관벽은 수정란이 자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탄력성이 없기 때문에 파 열되게 됨 → 임신 6∼12주 이내
- 수정란의 착상부위에 따라 난관임신, 자궁경관임신, 난소임신, 복강임신, 인대내임신, 흔 적자궁각임신, 및 질임신 등으로 대별
(2) 원인 및 유발요인
1) 난관의 통로를 폐쇄하는 원인
- 골반성 염증 질병이 난관을 침범하여 부분적으로 폐쇄(임균성 난관염)
- 과거 복막의 염증(산욕기와 유산후 감염)
- 과거 복강 또는 난관수술로 인해 유착
- 난관에 자궁내막 증식증 (endometriosis)
- 난관의 비정상적인 발달(좁은 난관이나, 특이하게 길거나, 꼬인 상태) 등을 들 수 있음.
2) 난관점막에 착상이 용이한 상태로 인한 원인
- 이소성 난관의 자궁내막증
- 난관염
3) 수정란의 운반과정이 지연되는 경우
- 정상적 임신시 : 영양막의 발달은 수정난이 자궁강에 도달된 후에 나타남.
- 수정란의 운반이 지연되는 경우 : 자궁강에 도달되기 전에 영양막이 발달되어 난관에 착상하게 됨.
4) 피임실패로 임신된 경우
- 자궁내 장치(IUD)가 삽입된 상태로 임신한 경우
- 경구피임약 복용한 경우
- 난관 절제술 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