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쉽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8.11.11 | 최종수정일 2019.03.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육행정 및 경영 강의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리더쉽 및 경영과 관련하여 많이 활용될 수 있을만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리더쉽과 균형

2. 따르는 것의 힘

3. 오늘의 상황에 대한 이해

4. 리더쉽의 성격과 스타일의 차이

5. 리더쉽 킬러들

6. 좋은 리더쉽의 요소

7. 팀리더쉽

8. 리더쉽과 부드러운 마음

9. 느낀점

본문내용

1. 리더쉽과 균형
‘리더쉽이 무엇이냐’를 생각하기 전에 먼저 중요한 것은 ‘무엇이 리더쉽이 아니냐’를 분명히 하는 일이다. 우리가 리더쉽이라고 생각하지만, 엄밀하게 따져서 리더쉽이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①힘을 가졌다고 해서 그에게 리더쉽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권총을 든 강도의 명령에 복종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를 리더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힘은 공포와 억지의 영향력을 끼칠 뿐, 그것을 가리켜 진정한 리더쉽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②직위가 반드시 리더쉽은 아니다. 대통령과 사장 같은 직함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언제나 그를 자신의 리더로 존중하고 따르는 것은 아니다. ③전문성이 곧 리더쉽은 아니다. 물론 리더가 특정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은 도움이 되겠지만, 그것을 모른다고 해서 그의 리더쉽이 죽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리더쉽이란 무엇일까? 무엇보다 먼저 리더쉽에 대한 균형잡힌 정의가 필요하다.
리더쉽 정의에 대한 균형- 리더쉽(Leader Ship)은 말 그대로 배를 이끌고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는 능력이다. 이렇게 볼 때 리더, 즉 선장의 역할은 중요하지만, 그것은 리더쉽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선장이 아무리 탁월해도 조타수가 졸다가 키를 놓치면 배는 침몰되기 때문이다. 배가 제대로 가려면 절대 다수를 이루는 따르는 사람들, 즉 팔로워들이 잘해야 한다. 또 선장과 팔로워들이 아무리 잘해도 바람이 불지 않고 폭풍이 어느 정도 견제되지 않으면 결코 제대로 갈 수 없다. 리더와 팔로워 다음으로 적당한 상황이 맞아 떨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리더와 팔로워와 상황이 잘 조화 되어야 비로소 리더쉽의 가공할 만한 영향력이 나오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전부 다 반장만 하겠다고 나서고, 모든 학교와 기관들은 리더만을 키워내겠다고 아우성이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리더와 팔로워와 상황이라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할 줄 아는 균형잡힌 시각으로 리더쉽을 이해해야만 한다.
시각의 균형- 리더쉽에 있어 사물을 보는 시각의 균형은 필수적이다. 다양한 구분이 있을 수 있지만, 지성주의와 감정주의의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신앙의 예를들면, 신앙을 지적으로만 이해하려 하고 교리만을 강조하다 보면 권위주의와 메마른 영성에 침체되기 마련이다. 반만에 자유의지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부흥의 명분 아래 지나친 감정주의 신앙을 주

참고 자료

거인들의 발자국. 한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