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저작시기 2007.12 | 등록일 2008.11.11 워드파일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급성골수성백혈병-AML

목차

<<급성 골수성 백혈병 - AML>>
=증상=
=진단=
**비 림프구성 백혈병의 아형 분류
=치료=
=예후=

본문내용

<<급성 골수성 백혈병 - AML>>
소아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골수와 골수 외 장기에 백혈병 세포(blast) 및 기타 미성숙 골수계 세포가 증식되고 축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골수 내의 침윤은 정상 조혈기능 잘애를 일으켜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보통 2개월 이내에 감염 또는 출혈로 급속히 사망하게 된다.
AML은 15세 이하의 소아에서 100만 명당 5-6명의 연간 발생빈도를 보이며, 전체 소아 백혈병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발병에 있어서 종족간이나 성별의 차이는 확실하지 않으나 사춘기 동안에 약간 증가하며 나이에 따른 분포는 소아기에 걸쳐 일정하다.
AML의 발생빈도는 다운증후군, Fanconi 빈혈, Diamond-Blackfan 빈혈, Kostmann 증후군, Bloom 증후군과 같은 유전성 질환에서 증가하며 다른 악성 종양으로 치료받은 경우에도 2차적인 AML발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이러한 2차적 AML의 발생 빈도는 초기악성 종양의 치료 후 10년 이내에 가장 높다.

=증상=
골수 부전에 해당하는 소견이 나타나는데 과립구 감소로 감염에 의한 발열이 있고 빈혈에 의하여 창백하게 보이며 혈소판 감소로 출혈의 중상을 보인다. 뼈의 통증은 ALL에 비하여 흔하지 않으나 간비 비대는 흔하며 림프절 비대(주로 M4, M5)도 생기고 중추 신경계의 침범(환자의 5-10% 주로 M4, M5) 증상이 나타난다.
설명이 되지 않은 치은비대(주로 M4, M5)나 이하선의 종창은 흔하지는 않으나 AML을 시사하는 소견 중 하나이다.
백혈병 세포의 국소적 종양인 녹색종(Chloroma, 주로M2)은 여러 장소에서 생길 수 있으나 안구 후부와 경막외부에 잘 생기며 골수에 백혈병 세포의 축적에 선행하여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백혈구 수가 1000,000/ l 이상인 경우 백혈구에 의한 혈류정체(leukostasis)를 일으켜 뇌와 폐의 경색 및 출혈을 나타낼 수 있으며 M3에서는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DIC)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