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M 중이염에 관한 케이스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08.1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COM 중이염에 관한 케이스 입니다. 정성껏 만든 케이스이고,
A+받은 케이스입니다.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계 문헌의 개요


Ⅱ. 본론
1. 간호 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Patient Profile
2) Nursing History
- 현재 건강력 사정
- 과거 건강력 사정
- 신체검진
3) 검사 소견
4) 의학적 치료 계획
2. Problem List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체 중 귀는 신체의 평형과 청각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 귀에 병이 생기면 소리를 못 듣고 염증이 심하고 어지럼증도 생길 수 있다.
사람의 귀는 해부학적으로 크게 3가지 부위로 나누는데 그 중에서 가운데 부분을 중이라고 하고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중이염이라고 한다. 3개월 이상 지속이 되면 ‘만성중이염’이라고 하는데, 만성중이염은 중이 내에 염증이 장기간 지속되어 진물이나 청각장애를 동반하는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약 3% 가량 앓고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다. 대부분 어릴 때 생긴 중이염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거나 염증이 재발해서 생기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대부분 후유증 없이 잘 나을 수 있는 병이다. 그러므로 중이염의 증상을 아는 것과 발병 초기부터 의학적 관심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본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2. 관계문헌의 개요
1. 중이(middle ear)의 구조
- 중이 또는 고실 tympanic cavity은 측두골 깊숙이 있으며 점막으로 덮여 있고 공기로 차있다.
- 이것은 이관 auditory tube (유스타키오 관 Eustachian tube)을 통해 비인두강과 연결된다.
- 이관 : 고실의 환기관 역할을 하고 고막 양쪽의 기압을 같도록 해주며 고실 및 유돌봉소 mastoid sinus에서의 분비물의 배설로로 작용한다. 이와 같은 기능이 잘 되지 않으면 고막의 진동이 잘되지 않고 심하면 고막의 천공까지 올 수 있다.
- 고실에는 추골 malleus(hammer), 침골 incus, 등골 stapes 등 3개의 작은 뼈(이소골, auditory ossic- les)가 있다.
* 추골 : 고막에 붙어 있고 침골과 관절을 이룬다.
* 침골 : 등골과 관절을 이룬다.
* 등골 : 신체에서 가장 작은 뼈로 등골의 족판(foot plate)은 내이와 중이 사이에 있는 난원창(oval window)의 막에 붙어 있다.
- 이소골이 고막으로부터 음파의 진동을 받아서 내이로 전달하면 이 진동이 내이에서 림프액의 파동으로 바뀐다.
- 소음에 대한 귀의 보호는 중이강내에 있는 작은 2개의 근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 고막장근(tensor tympani) : 추골경부 내면에 부착하여 고막을 팽팽하게 하며 고막의 과도한 진동시 에는 수축하여 진동을 감소시킨다.
* 등골근(stapedius muscle) : 등골경부 후면에 부착하고 소음의 자극을 받을 때는 수축하여 등골이 후방으로 그리고 약간 외방으로 끌리게 함으로써 림프액의 파동의 강도 를 감소시킨다.

참고 자료

본문에 기재되어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