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신부전 간호과정사례연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8.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만성신부전 대상자를 케이스 스터디 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

1) 간호과정 사례 보고서
1. 병태생리
▷정의
▷원인
병태생리
단계 : 신장예비력 감소(신장손상)->신장의 기능부전->신부전->말기신부전(ESRD)
2. 임상증상
▷신부전의 단계
▷요독증
▷호흡곤란
3. 치료
4. 간호
▶질환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증상에 따른 간호
▶자가 관리시 필요한 교육 및 퇴원교육
2) 간호과정
1. 초기자료 : 환자 사정 양식 (NANDA)
2. 투약과 정맥 수액 주입
3. 진단적 검사
4. 수술방법 및 과정 서술

본문내용

1) 간호과정 사례 보고서

1. 병태생리
▷정의
만성 신부전 : 신장이 체내 환경을 더 이상 적절히 유지하지 못하고, 신기능이 정상으로 회 복되지 않는 것.
일반적으로 사구체 여과율(GER)이 정상의 30%이하로 저하되고, 고질소 혈 증(혈청크레아티닌>1.4mg/dL)이 3개월 이상 계속되면 진단을 확정.
▷원인
만성 사구체 신염, 고혈압성, 혈관성 질환과 당뇨성 사구체 경화증
투석중인 신부전 환자에서 고혈압과 당뇨가 60% 이상을 차지

병태생리
단계 : 신장예비력 감소(신장손상)->신장의 기능부전->신부전->말기신부전(ESRD)

만성적인 신장 손상은 처음에 개개 신단위들이 다양한 기능수준을 가져서 어떤 신 단위는 Henle고리만 기능하고 일부 신단위는 근위 세뇨관만 기능한다. 신장의 안정적인 내적 환경을 유지하는 능력은 신단위의 어느 쪽 구조가 기능하는지에 따라 달려있다.
*혈액흐름의 변화
사구체의 경화, 퇴화 -> 남아있는 사구체에 혈류와 정수압 증가-> 신장의 조직이 점차로 줄어들고 남아있는 신장조직의 비대 -> 신장의 농축능력을 상실 -> 노폐물 배설을 유지하기 위하여 보상적으로 희석된 소변을 많이 배설-> 수분부족증상-> 세뇨관에서 전해질 재흡수 능력이 계속 감소되면 소변은 많은 양의 소듐을 배설하게 되고 이것이 소변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다뇨증을 더욱 심하게 유도함.
신기능이 상당히 손실되면 고혈압, 사구체 혈류 변화, 단백뇨, 혈뇨, 소변배설량 감소가 나타난다. 사구체 여과능력이 떨어지면 대사성 노폐물의 정화능력이 낮아지고 혈청 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이 상승된다. 사구체 여과율이 10~20ml/min이 되면 임상적으로 질소혈증이 발현된다.
신장 손상이 계속됨에 따라 고혈압은 더욱 악화된다. 고혈압은 사구체 혈류와 수입소동맥의 정수압을 증가시키고 사구체 상피세포의 손상으로 사구체 투과력이 커지며 단백뇨가 동반된다. 증가된 혈류와 정수압이 사구체 기저막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