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생명윤리레포트-대리모-firelight, 씨받이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08.11.09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생명윤리레포트-대리모-영화"firelight, 씨받이"
생명윤리 쟁점인 대리모에 관한 자세한 자료및, 관련 영화인
firelight와 씨받이의 소개 및 감상평이 쓰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대리모-Information
2. 영화 감상
① 영화 <firelight-1997>
② 영화 <씨받이- 1986, The Surrogate Woman>

본문내용

1. 대리모-Information
일반적인 대리모란 불임 부부의 정자와 난자로 만든 수정란을 제 3의 여성의 자궁에 이식하여 임신하게 하여 출산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궁에 이상이 있거나 기타 사유로 인하여 임신을 할 수 없는 여성이 다른 여성의 자궁을 빌려서 자식을 얻는 시술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89년 처음 대리모시술이 성공하여 사회적으로 크게 논란이 되었었다. 자궁을 빌려 대리 출산하여주는 대리모가 상업화 됨으로써 파생되는 윤리문제는 우리 사회의 큰 이슈로 떠올랐다.
■ 의료윤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현황
인공수정과 대리모 문제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 현황을 조사해 본 결과이다.
사회적으로 허용 될 수 있는 인공수정 방법은 ‘남편의 정자-부인의 난자-부인의 자궁’이 92.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제 3의 정자-부인난자-대리모’가 10.5%로 가장 낮았다. 우리 나라의 가부장적 인식을 알 수 있는 표이다.
야 한다, 핏줄을 유지해야 한다는 개념이 강한 나라는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불임부부들에게서 하나의 희망으로 떠오른 대리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대리모 시술이 존재하게 된 바탕인 불임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본 후 대리모란 무엇이며 이것의 해결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법적, 사회적, 윤리적 문제에 대하여 자세히 이야기 하려 한다.
1) 불임의 정의와 원인
불임의 정의

불임이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함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정상인 경우 1년 이내에 80-90%가 임신을 한다. 또한 2년 후에는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는 5%에 불과하다. 이중에서도 과거에 한번도 임신을 해본 적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 불임증, 자궁 외 임신과 같은 임신의 경험이 있는 경우를 속발성 불임증이라 분류한다. 불임의 원인을 규명할 경우 임신 성공률은 64%까지 높아 질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