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니매, 프래디맥

저작시기 2008.09 | 등록일 2008.1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패니매, 프래디맥

목차

서론
본론
Fannie Mae, Freddie Mac 의의
미 양대 모기지 업체들의 역할
Fannie Mae, Freddie Mac 부실문제
Fannie Mae, Freddie Mac의 부실이유
국내 금융기관의 Fannie Mae 및 Freddie Mac 투자규모
Fannie Mae와 Freddie Mac 의 국유화
Fannie Mae, Freddie Mac 붕괴
주택 대출이 증권화 되는 과정
결론

본문내용

서론

몇 년 전까지 모기지 담보 증권화 업무, 즉 주택금융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업무를 "Fannie Mae"와 "Freddie Mac"라는 두 기관이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으나 그린스펀에게서 심한 공격을 받은 후 주춤했다. 대신 일반 은행의 비중이 늘어났다. 그린스펀이 이 두 기관을 공격한 것은 이들이 일반 금융기관의 업무 영역으로 빠른 속도로 확장하자 일반 금융기관이 불평을 했고, 이 두 기관의 규모가 너무 커져서 만약 이 두 금융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미국 금융시장 전체에 주는 충격이 매우 클 정도가 되었기 때문이었다. 즉 호랑이 새끼를 키웠는데 어미를 잡아먹을 지경에 이른 것이었다. 이 두 기관은 지금 회계 조작 문제로 과거 실적을 재조정하고 있는 중이다.

본론

Fannie Mae, Freddie Mac 의의

Fannie Mae, Freddie Mac은 미국 사상최대 규모의 공적자금을 양대 국책 모기지 업체이다.
Fannie Mae는 연방저당협회(FNMA), Freddie Mac은 연방주택대출저당회사(FHLMC)라는 말의 약자를 부르기 쉽게 바꾼 것이다. 이름에서 드러나듯 이들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보증을 주 임무로 하고 있다.
Fannie Mae는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 정책 추진 당시인 1938년 설립됐다. 이후 베트남 전쟁 참전에 따른 연방 정부의 예산 부담 증가로 1968년 상장과 함께 민영화됐다.
2년 뒤 독점을 막기 위해 같은 일을 하는 Fannie Mae와의 경쟁체제를 위해 Freddie Mac을 만든 것이다.

미 양대 모기지 업체들의 역할

모기지 회사이지만 주택 매입자들에게 직접 자금을 대출해주지는 않는다. 씨티그룹 등 대형 금융회사,중소형 지방은행 등이 대출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채권(주택저당권)을 사들여 자금을 간접 지원한다. 두 회사는 주택저당권을 모아 시장에서 사고 팔 수 있는 증권(주택저당증권ㆍMBS)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