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카메라의 메커니즘 및 카메라의 역사, 디지털 카메라등등 카메라에 대한 모든 내용입니다.

저작시기 2008.06 | 등록일 2008.11.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카메라의 메커니즘과 카메라의 역사,종류,원리 등등 카메라에 대해 거의 모든것을 다조사하고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카메라의 원리와 기본구성
Ⅱ. 카메라의 각부구성
1.셔터(shutter)
2. 조리개
3. 렌즈
4. 파인더
5. 노출계
6. 초점조절

Ⅲ. 카메라 메커니즘의 해부

Ⅳ. 인간의 눈과 카메라 렌즈의 구조

Ⅴ. 카메라의 종류
1. 소형 카메라
2. 중형 카메라
3. 대형 카메라
4. 폴라로이드 카메라
5. 특수한 카메라
(1) 수중촬영 카메라
(2) 파노라마 카메라
(3) 스테레오 카메라
(4) 디지털 카메라
1) CCD 카메라의 정의
2) CCD의 원리
3) CCD의 사이즈와 초점거리
4) CCD와 노출관계
5) 화소수의 증가와 노이즈
6) CCD의 스캔 방식
7) 컬러의 표현
8) 원색계 필터와 보색계 필터
9) 필름과 CCD
① 필름의 원리
② 컬러필름의 색 재현방법
③ CCD의 원리
④ CCD의 색재현 방법
⑤ CCD와 컬러필름의 비교

본문내용

Ⅰ. 카메라의 원리와 기본구성
카메라의 원리에 대한 첫 발견은 “어두운 방에 뚫린 작은 구멍으로 들어온 빛이 반대편 벽에 밖의 사물을 비친다”는 현상에 대한 것으로서 그 기록을 처음으로 강의 노트에 남긴 사람이 BC 350년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였다. 그 후 서기 1000년에 아라비아의 알하젠은 “구멍의 크기에 따라서 영상의 선명도가 달라진다”는 조리개의 기능을 발견하였다.
카메라는 피사체를 렌즈를 통해서 감광재료(현재는 주로 롤필름이 사용됨)에 결상시키는데, 렌즈와 필름 사이를 어두운 방으로 할 필요가 있으며, 어둠상자 구실을 하는 몸체에 렌즈를 장치하고 필름을 장전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것만 있어도 촬영을 할 수는 있으나, 현재는 필름 감도가 높으므로 조리개와 잠시 동안만 빛을 통과시키는 셔터, 촬영범위를 알기 위한 파인더, 거기에 롤필름을 감는 장치가 첨가되어 있다. 이 밖에 촬영을 편리하게 하고 실패를 방지하는 기구로서 노출계와 각종 자동기구가 필요에 따라 장치되어 있다.
카메라 몸체는 카메라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형태로 제작되고, 주로 경합금 다이캐스트제로, 간혹 합성수지제도 있다. 또 카메라에 따라서는 스테인리스를 프레스로 성형한 것도 볼 수 있다. 옛날에는 나무로 만든 몸체나 프레스에서도 철판을 재료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특수한 카메라 외에는 찾아볼 수 없다. 또 대형 카메라에서는 렌즈 부분과 후면(back) 부분 중간에 가죽이나 인조가죽으로 만든 주름상자를 사용하였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프랑스의 니엡스(1765~1833)에 이어 다게르에 의해 최초의 카메라가 발명되었는데 그의 이름을 따서 ‘다게레오타입 카메라’라고 지어 보급되었다. 그러나 사진 제작에 쓰이는 수은 증기의 독성이 강해서 그 제작자들의 생명이 단축되는 결점도 있었다. 1839년에 영국의 아마추어 과학자인 웰리엄 헨리 폭스 탈보트가 상을 영구히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는데 재생산면에서 철재보다 종이사진의 가치를 높이 여긴 그는 완전히 현상이 된 종이 네거티브를 다른 강광지와 함께 노광시켰는데 이것이 현재의 밀착인화라고 불리는 기법이다. 그 후에도 오늘날까지 카메라에 관한 300가지가 넘는 특허가 나오면서 카메라는 꾸준히 개량 되어왔으며 필름의 개량에 따라 칼라 사진도 나오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