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위안화 절상과 우리의 대응

저작시기 2007.12 | 등록일 2008.11.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중국의 화폐정책 역사에 대해서 소개하고
위안화의 변천과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위안화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를 전망하고
위안화 절상이
중국과 전세계 그리고 우리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위안화절상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법에 대해서
결론내렸습니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1. 중국환율제도의 변천사
2. 위안화 절상의 배경
3. 중국의 입장
4. 한국에 미치는 영향 및 결론
참고용어

본문내용

중국의 위안화 절상과 우리의 대응
중국의 놀라운 성장과 함께 미국과 EU, 일본등과 갈등을 빚고 있는데, 이는 서로간의 무역수지 불균형으로 인한 것이다.
최근 들어 미국, EU, 일본은 계속 되는 무역적자의 원인을 대중국과의 교역에서 고정환율제도에 따른 위안화의 고정에 있다고 판단 계속해서 평가절상에 대해 압력을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인 미국과 중국의 환율 다툼으로 인해 한국 경제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듯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는 위안화 절상의 영향과 그 대응방안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중국 환율제도의 변천사
1) 이중환율제
중국은 개혁·개방을 시작되자하면서 외환관리에 대해 공정 환율과 조절 환율로 나누어 운영하는 이중환율제를 실시함으로써 시장경제 도입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이 이중환율제는 개방 초기 외환관리의 혼란을 막는데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중국경제의 시장화가 가속화되면서 두 환율 사이의 괴리에서 오는 부작용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2) 관리변동환율제(사실상의 고정환율제)
더욱이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까지 심각한 인플레를 겪은 중국은 94년 1월 1일 이원화 되어 있는 환율을 일원화하고 환율결정도 시장수급상황이 일부 반영되도록 관리 변동환율제도를 도입하였다.
공정환율로는 위안화 가치가 과대평가되어 시장의 수급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던 점을 감안하여 외한조절센터의 수급상황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시장환율을 중심으로 일원화하겠다는 취지에서이다. 환율 일원화의 결과 공정환율은 93년 말의 달러당 5.762위안에서 8.619위안으로 평가절하되었다.
뿐만 아니라 중국정부는 1달러 당 위안화의 가치를 8.3에 고정화하고 환율의 변동 폭을 전일대비 ±0.15%로 제한하는 달러 연동 페그제(고정환율제)를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3) 변동환율제(복수통화바스켓제도)
2005년 중순경 고정환율제를 폐지하고 복수통화바스켓제도로 바꾸면서, 미국 달러에 대한 명목환율을 2% 평가절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