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국굴기 - 영국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튜더왕조에서부터 명예혁명, 산업혁명을 거치고 세계의 대국으로 우뚝 선 영국의 굴기과정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영국 근대의 시대적 흐름
1.1. 도약 : 튜더 시대
1.2. 혁명 : 스튜어트 시대
1.3. 복고 왕정 - 후기 스튜어트 왕조

2. 영국, 세계제국으로의 성장
1) 종교개혁
2) 명예혁명
3) 산업혁명

3. 세계제국 영국의 쇠락 (1870-1914)

■ 참고문헌

본문내용

헨리 7세의 사후 18세의 헨리 8세가 등극했다. 헨리 8세의 위치는 아버지보다 훨씬 더 강력했다. 랭커스터 가와 요크 가의 피를 다 받았기 때문에 그의 정통성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 헨리는 또한 아버지의 차가운 성격에 대비되는 다혈질이었고, 정치에 크게 관심이 없어서 통치는 주로 고문들에게 의존했다. 헨리는 즉위 후 곧 유럽과의 외교 및 전쟁에 개입하게 되었다 당시 분열된 상태에 있던 이탈리아를 넘보던 프랑스가 16세기 초 이탈리아 북구를 침입하여 교황령을 위협하자, 교황을 돕기 위한 신성동맹이 결성되었다. 에스파냐 왕과 신성 로마 제국 황제가 참여한 이 동맹에 헨리도 가담하여 직접 잉글랜드 군을 이끌고 헨리 5세가 그랬던 것처럼 북부 프랑스를 침공했다(1513). 이때 프랑스의 동맹국이던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4세가 잉글랜드 북부를 공격하자 헨리는 이에 맞섰는데, 이 전투에서 제임스 4세는 1만 명의 병사들과 함께 전사하고 스코틀랜드는 한 세대 동안이나 회복될 수 없을 만큼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헨리는 잉글랜드가 군사적으로는 성공했으나 외교적으로는 실패했다고 느끼게 되었다. 동맹국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자 헨리는 여동생 메리를 나이 많은 프랑스 왕 루이 12세에게 시집보내 반에스파냐/친프랑스로 방향전환을 하려고 했다. 메리는 왕이 죽고 나면 자기가 원하는 남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언약을 받고 나서 결혼에 동의했는데, 실제로 루이는 곧 사망하고 메리는 매력 있는 잉글랜드의 귀족과 재혼할 수 있었다.
한 역사가는 헨리를 “멋지고, 당당하고, 낭비가 심하고, 호색적이고, 게으르고, 시기심이 많고, 교활하고, 탐욕스럽고, 어리석을 정도로 허영심에 가득 찬” 사람이라고 묘사했는데, 이것은 정곡을 찌른 표현이다. 그는 세 가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군사적인 것으로서 그는 최신 발명품인 대포나 포탄 등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헨리의 두 번째 관심은 신학이었는데, 개신교를 비방하는 글을 써서 교황으로부터 ‘신앙의 옹호자’라는 별칭을 받을 정도로 일가견을 가지고 있었다. 헨리의 세 번째 열정의 대상은 여성이었다. 그는 그칠 줄 모르는 욕정으로 여자들을 추구했는데, 그의 욕망에 비하면 6명의 왕비는 그 수가 너무 적은 편이었다.

참고 자료

- 대국굴기, 왕지아펑 외 7인, 크레듀 (2007)
- 영국사-보수와 개혁의 드라마, 박지향, 까치글방 (2007)
- 이야기 영국사, 김현수, 청아출판사 (2006)
- EBS 특별기획 강대국의 조건, 대국굴기, CCTV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