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와사랑의이해 전체

저작시기 2007.06 | 등록일 2008.11.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자료
완본

목차

학습개요
-그리스 신화는 어떤 책에 기록되어 있는가1
*그리스의 대 서사시인들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들
◎소포클레스의 비극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로마 시대의 신화 작가들
그리스신화의기원및신들의탄생_2교시
제우스와 올륌포스 신들_1교시
등..

본문내용

.우리는 그리스 신확 어떤 책에 기록되어 잇는가 알아볼 것이다. 그리스 서사 시인들인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 그리고 아폴로도로스의 작품과 그리스 비극 작품들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잇는 그리스 신화를 모두 기록하고 잇다. 물론 후대에 첨가되고 각색된 것들이 무수히 많이 잇지만, 우리는 위에서 말한 그리스 작가들의 작품들을 신화의 원전이라고 부른다. 로마 시대의 오비디우스도 물론 중요한 작가로서 서양의 문학과 예술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저술을 남겻다. 그리고 우리는 신화속에서 우주의 형성 및 신들의 탄생이 어떻게 기록되어 잇는지 살펴볼 것이고, 제우스 신에 앞서 세상을 지배햇던 신들에 대하여 골부할 것이다. 특히 하늘의 신 우라노스와 그의 여섯아들 그리고 그 여섯 아들 중 막내인 크로노스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우주가 형성된 이후 처음에 우라노스가 세상을 지배하고 그 후 막내아들 크로노스로 지배권이 넘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천상의 신이며 최고의 신으로 알고 잇는 제우스는 바로 크로노스의 아들이다.

-그리스 신화는 어떤 책에 기록되어 있는가1
.구전되어 오던 그리스 신화가 처음 문자로 기록된 것은 기원전 8세기경이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뒤세이아`가 그것이다. 영웅시대의 절정을 이루는 트로이아 전쟁을 배경으로 신과 영웅들의 이야기를 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풀어내고 있다.

.19세기 말에 독일의 고고학자에 의하여 실제로 트로이아의 유적이 발견됨으로써 신화와 역사 간의 경계에 관한 본질적인 질문이 제기되기도 햇다. 과연 신화는 완전한 허구인가 하는 의문이 생겻다는 말이다. 신화 이후 역사가 시작된다면, 이것들은 서로 구분되어야 하는데, 트로이아의 경우를 보면, 그역사의 현장이 실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신화의 허구성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트로이아 전쟁은 실존햇고, 이전쟁 과정에서 영웅들의 활약상을 보다 극적으로 만들이 위하여 신의 존재가 이전쟁 이야기에 개입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신화는 신화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사회 그리고 국가의 역사에 대한 기반이 되는 상상력의 소산일 것이다. 우리가 신화라는 의미의 뮈토스는 논리적 사고인 로고스와 상반되는 것이고,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이 로고스를 중시하면서 신화를 규탄한 것은 바로 그 때문이엇다. 그가 우주 체계를 이해하려고 할때, 신화와 역사 혹은 신화와 철학적 사고를 구분하고 싶엇던 것이다. 플라톤 이후 제기된 신화에 관한 여러 논쟁에도 불구하고, 호메로스의 작품은 수 천년의 시간을 가로질러 지금도 그리스 신화으 ㅣ최대의 걸작으로 변함없이 존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