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소설의 개념정의와 문학적 특징(귀의성,은세계) -이인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4 | 등록일 2008.11.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인직을 중심으로 한 신소설의 개념과 문학적 특징입니다
예도 많이 실려있구요^^
여러책 참여해서 열심히 썼으니까 많은 도움 되실꺼에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소설의 개념정의
1) 용어의 개념
2) 개념정착과정
2. 신소설의 문학적 특징
1) 구성
2) 묘사
3) 문체
4) 인물
5) 주제
3. 신소설의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소설의 개념 정의

1) 용어의 개념
개화기 당시 <신소설(新小說)> 이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소설’이라는 의미를 지닌 보통 명사였다. 그러나 오늘날에 사용되는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출현한 일련의 소설 작품을 지칭하는 고유한 문학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소설>이라는 용어가 특정한 문학 양식을 지칭하는 용어가 된 것은 처음 그 용어가 사용된 지 훨씬 지난 후의 일이다. 과거의 자료에서 발견되는 <신소설>이라는 용어를 모두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것처럼 특정한 문학 양식을 지칭하는 용어로 이해할 경우 우리 소설사 연구는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인직의 「혈의 누」에만 <신소설>이라는 표기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발표 지면인 『매일신보』 역시 『무정』을 계속 <신소설>로 광고하고 있다. 심지어 소설의 앞 표지에는 <신소설>이라 명기하고 뒷면 판권란에는 고전소설이라 표시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있었다. 즉 여기에 사용된 신(新 )이라는 접두어는 다른 고대소설 판본에 비해 상대적 새로움을 나타내는 수식적 어휘였던 것이다.

2) 개념 정착 과정
<신소설>이라는 용어의 개념이 문학사적인 의미를 갖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국문학사에서 신소설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도된 것은 1922년에 간행된 안자산(安自山)의 『조선문학사』에서였다. 여기에서 ‘신소설’이라는 용어가 발견되지만 그 당시 <신소설>은 아직 ‘새로운 소설’이라는 의미만 지니는 보통명사였다.
안자산은 그 다음절인 ‘신구(新舊) 대립의 문예’에서 이해조와 이인직의 소설에 <신소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그는 ‘구소설’과 그에 대응하는 소설들인 <신소설>의 대두에 대해 설명하면서, 동시에 이광수의 『무정』과 『개척자』를 신문예의 빼어난 작품으로 평가한다.

참고 자료

김영민, 『한국근대소설사』, 솔출판사, 1997
설성경, 『신소설 연구』, 새문사, 2005
김혜숙/안치경, 『한국대표신소설선』, 번양사, 1992
권보드레, 『한국 근대소설의 기원』, 소명출판, 2000

【참고논문】
오병일,「신소설의 서사론적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선미,「신소설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