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영아의 피부질환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04 | 최종수정일 2020.06.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레포트로 제출한 피부질환에 관련된 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목차

Ⅰ. 기저귀 발진
Ⅱ 농가진
Ⅲ지루성 피부염

본문내용

2.특징
-농가진은 벌레에 물렸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가 환부를 긁어 생긴 상처에 포도 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3~13세의 어린이에게 흔한 이 피부병은 5~10㎜의 맑거나 노란색의 물집이 생기며 빨갛게 번집니다. 특히 물집 주위가 몹시 가려워 조금만 긁어도 터지면서 진물이 나다가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농가진은 단 하루 만에 쌀알만한 반점이 메추리알 크기로 변해 몸 전체로 퍼지곤 합니다. 손으로 만지는 곳은 어디든지 감염되기 때문에 개구쟁이가 가려 움을 참지 못하고 환부를 건드렸다가 쉽게 진물이나 화농을 묻혀 또래 친구와 형제들에게 옮겨줄 수도 있습니다.
-수포가 터지지 않으면 내용물이 점차 흡수되어 치유되나 수포가 터지면 점차 황갈색의 엷 은 가피가 형성되고 치유됩니다.
3.증상
1)소양감
2)처음에는 작은 홍반성 반점으로 시작되다가 두거운 황색의 가피를 형성하고 주변에 농포 및 병변이 여전히 존재한다.
3)수포성 포도상 구균성 농가진은 투명한 뒤에 혼탁해진 수액으로 가득 차 있으며 대수포가 얇고 니스 껍질같은 가피를 형성한다.
4)농가진은 주로 외부에 노출되는 안면부와 사지에 호발하며
5) 수포성 농가진은 유사하나 드물게 어른에 발생할 경우에는 이와 달리 겨드랑이에서 흔히 발견되는데 병소자체는 깊지 않아서 피부에 반흔이나 위축을 남기지는 않으나 주위 림프선의 부종을 흔히 볼 수 있다.
4.원인
-화농성 연쇄상구균이 원인균으로 어린이에서의 감염은 애완동물, 오염된 손톱, 환자 등이 감염원이며 어른에게는 미용실, 이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이 감염원입니다.
5.치료
-농가진이 번지지 않게 하려면 자녀의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하고 피부를 긁지 못하게 손에 붕대를 감아두거나 옷, 수건, 침구를 소독하는 등 엄마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농가진에 걸린 아이들 가운데는 급성신장염 등의 후유증으로 부모의 애간장을 태우는 경 우도 있어 일단 이 병이 넓게 퍼졌을 때는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몸을 청결히 하고 깨끗이 소독한 후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농가진은 손쉽게 치료할 수 있습 니다.
1)국소항생제로 연쇄상구균의 농피증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
2)Mupirocin의 국소항생제로 Staphylococcus를 88%나 제거할 수 있다.
3)Cloxacillin,Cephalosporin 등을 7-10일 이상 사용한다.
4)가피를 제거하기 위해 따듯한 물이나 비누액에 담궈놓아 가피가 떨어지도록 하거나,소독약으로 피부를 닦는 것도 유용하다.
5)요오드연고나 항생제연고를 가피가 제거된 뒤에 병변을 깨긋하게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다.
6.예방
* 물과 비누로 매일 목욕할 것
* 손톱을 짧게 유지할 것 물집이 생긴 부위를 긁지 말것
* 가족중에 이 질환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 모두 항박테리아성 비누를 사용할 것
* 가족끼리도 각자 개인 수건을 사용하거나, 단기간 동안 종이 타올로 대신 사용할 것
7.주의
합병증으로 급성 사구체신염이 생길수가 있으므로 치료는 필수적이다.
Ⅲ지루성 피부염
1. 지루성 피부염이란?
지루 피부염은 피지선이 몰려있는 두피와 얼굴, 그 중에서도 눈썹,코,입술 주위,귀,겨드랑 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이 증상이 머리에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비듬`이라 합니다.
★유아기의 지루성 피부염
유아기에도 종종 지루나 여드름이 발생되는데 아기에게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임신기간중에 모체의 호르몬이 태반을 통하여 아기의 혈액을 순화하는 동안 아기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태반을 통해 들어온 모체의 안드로겐 호르몬의 영향으로 일시적을 피지선의 발육이 촉진되어 피지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하지 때문에 아기에게서도 사춘기 때나 나타날 수 있는 여드름이나 지루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통상 생후 3개월 동안에 가장 흔하게 보게 되며 그대로 두더라도 통상은 6개월 이내에 좋아지게 됩니다. 오히려 이기간에 여러 가지 약을 사용하게 되면 유아의 여러 장기에 대한 이상과 전체적인 항상성에 이상을 주기 때문에 아토피로 발전하거나 다시 피지선이 발달할 시기인 사춘기에 피지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질환과 연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어떠한 의학적 치료에도 신중하게 모색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