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주무원록 서문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8.1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세종의 명으로 최치운(崔致雲) 등이 원나라 왕여(王與)가 편찬한 〈무원록 無寃錄〉의 중간본을 참작하여 주해를 더하고, 음훈(音訓)을 붙여 편찬한 의학서.
2권(상·하). 검험(檢驗)의 전문서로서 법의학과 비슷한 지식체계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송대(宋代)의 〈세원록 洗寃錄〉·〈평원록 平寃錄〉에 비하여 그 내용이 훨씬 완비되었다. 고려 중기인 1047년(문종 1년)부터 인명살상에 관한 재판에서 신중을 기하기 위하여 삼심제도를 실시하게 되어 〈무원록〉이 출판된 뒤, 곧 고려에 수입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문헌적으로는 1419년(세종 1년) 2월 형조가 검시의 문안(文案)을 주청(奏請)하는 중에 이 책의 이름이 처음으로 보이며, 그뒤 1430년 2월 율학의 취재과목에 〈무원록〉의 검시규례에 의거하도록 했다. 그리고 1438년 11월 세종은 최치운·이세형·변효문·김황 등에게 명하여 이 책을 편찬하게 하여 유의손(柳義孫)에게 서문을 쓰게 한 뒤, 〈신주무원록〉이라는 이름으로 경향 각도에 반포했다. 그 다음해 2월에는 한성부에 명해 검시장식(檢屍狀式)을 따로 공포·간행하고 다시 각도 관찰사를 시켜 그 간판을 모인(模印)하여 각도 각관에게 반포하게 했으며, 1442년에는 모든 검시의 법을 〈무원록〉의 규정에 따르도록 했을 뿐 아니라, 인명치사(人命致死)에 관한 사건이 있을 때는 그 사체가 있는 곳에서 검증을 행한 뒤에 검시장식에 따라 사체검안서(死體檢案書)를 만들어 재판을 실시했다. 한편 이 책을 재판에 응용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삼검제도가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다. ① 초검(初檢):살인사건이 발생한 때는 사체가 있는 곳의 지방관이 먼저 제1차의 시체검험, 즉 초검을 실시한 뒤 검안서를 상부에 제출한다. ② 복검(覆檢):초검관이 인근 지방관에 제2차의 검험을 의뢰하여 복검하는데 서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다시 3검(三檢)을 실시한다. ③ 3·4검:3검의 경우 중앙에서는 형조에서 낭관(郎官)을 보내고 지방에서는 관찰사가 차원(差員)을 정하여 다시 검험해 최후의 판결을 내리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4검 또는 5사(五査)·6사를 거치는 수도 있다. 이 책의 주요내용은 상권의 경우 주로 시체검안에 관한 법규와 원날의 검험 판례문이 수록되어 있으며, 하권에는 시상변별(屍傷辨別)에 관한 사인들이 열거되어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此洗寃 平寃錄之所以作也.
이로써 세원록과 평원록이 만들어졌다.
然洗寃不如民自以不寃, 平寃又不若天下之無寃.
원한을 씻음은 백성이 스스로 원통하지 못함만 못하며 워농함을 평정함도 천하에 원통함이 없음만 못하다.
此東甌王氏無寃錄之所以繼作也.
이로써 동구의 왕여가 무원록이 계속 만들어짐이다.
是編蓋專爲 去聲 重罪者設, 其間致死非一端, 爲式非一事, 立法非一致, 蓋無所不備.
이 편은 오로지 중죄인을 위해 만드니 간혹 죽음에 이름이 한 실마리가 아니며 법식도 한 일이 아니며, 법을 세움도 한가지로 이르지 않으니 갖추어지지 앟음이 없다.
有官君子用之, 足以輔乃斤斤紀覲反, 察之明也 之明, 行其顯顯之公, 免乎責罰之及, 成其職分之能.
관리의 군자가 사용하면 족히 보필하여 밝게 살피니 현현한 공을 행하면 벌의 책임이 이름을 면하며, 직분의 능력을 완성한다.
若是則雖未至刑措, 庶幾其可以無寃也.
이와 같으면 비록 형벌을 놓지는 않지만 거의 원통함이 없을 수 있다.
欽惟天朝律祖 法也 於唐, 若網在綱, 莫非期於無寃也.
조정은 당의 법률을 본받아서 그물에 벼리가 있음과 같으니 원통함이 없도록 기약하지 않음이 없다.
是編殆使之無違乎律令者耶.
이 편은 율령이 어긋남이 없게 한 것이다.
洪武甲子來建陽 建陽, 地名 始見之, 時天台金銘令 天台 地名, 金, 姓, 銘, 名, 令, 職也, 括蒼 金榮中丞 括蒼, 地名, 金, 姓, 榮中, 名, 丞, 職也, 金華 金瑛簿 金華 地名, 金, 姓, 瑛, 名, 簿,主簿 典史,爲北方, 何貞 典史, 職也, 何, 姓, 貞, 名 掌刑曹爲北方員資 掌刑曹, 職也, 員, 姓, 資, 名 一時敬愼相率, 公直相尙, 奉行律令, 兼得是編, 若駕輕車就熟路也.

참고 자료

신주무원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