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이 인체에 미치는영향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1.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마지막으로4.물의 생리적 효능

목차

1. 인체를 구성하는 물

2. 몸속에서의 물의 순환작용
1) 신체의 생명활동을 조절하는 물
2) 용해성
3) 혈액의 운반
4) 물의 해독작용
5) 체온조절

3. 섭취하는 물에 따른 신체영향
1) 육각수란 무슨 물인가
2) 얼음 물이 건강에 좋다.
3) 광물질이 많이 섞인 물은 인체에 해롭다
4) 건강에 “알카리”수는 좋고 산성수는 해로운가
5) 최상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물

마지막으로4.물의 생리적 효능

본문내용

1.인체를 구성하는 물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인체의 55%내지 75%가 물로 이루어져 인체에서 큰 몫을 차지합니다. 그렇지만 인체에서 물이 부족한 경우, 물은 체내에서 저장될 수 있는 물질이 아니므로 계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조직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기관은 신장 (83%)이고 심장과 폐 (약76%) 그리고 비장과 근육 (약 76%) 피부(약 72%)순서입니다. 지방은 30%이하입니다.
인체에서의 물은 계속적으로 순환을 하여 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물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2.몸속에서의 물의 순환작용
1) 세포간 용매로서 작용
우리 생명은 여러 물질의 화학작용과 순환작용이 쉬지 않고 일어남으로서 유지 됩니다.
몸속에서 화학작용은 물이 있어야만 일어나고 물이 없으면 일어날 수 없습니다. 바로 물은 우리 몸 속 화학작용의 매체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소금의 경우 소금이 물에 녹으면 쉽게 “나트륨 이온” (Na+) 과 “염소이온” (Cl-)으로 나누어짐니다. 이와 같이 물속에 녹아 “이온”화되는 물질을 전해질이라 하는데 우리 몸속은 여러 가지 전해질 물질이 상호작용 하여 생명이 유지 됩니다.
우리 몸속에서 작용하는 중요한 전해질 “이온”은 Na(나트륨), Cl(염소), K(칼륨), Ca(칼슘), Mg(마그네슘), P(인), Fe(철)성분 등이며, 이들이 뼈와 살을 만들고 있는데 모두 물이 매체로 작용합니다..
전해질 물질은 물이 있어야 만들어 지고 전해질 물질이 조금만 부족해도 고열이나 정신착란 현상이 나타나며 한계를 넘으면 생명을 잃습니다. 우리가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오로지 물이 세포간 용매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능한것입니다.

참고 자료

물 = 생명 + 건강 / 1999/ 진수웅 김동규 /땅의 사람들
물의 신비 /1996 / 폴 시 브래그 /한국예술사
자연의 물 인간의 물 /1994/ 최영박 / 집문당
인간의 생명과 물 /2002/ 임영인/ 성문미술공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