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행동목표 비판과 질적연구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1.02 | 최종수정일 2021.02.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600원

소개글

교육과정학 관련자료.

목차

1. 예술교과의 중요성
2. 미학적 인식론
3. 20세기 미술사조와 교육과정이론의 상응
4. 행동목표 비판과 질적 연구 · 평가의 강조
1) 행동목표의 비판
2) 참 평가
3)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4) 질적연구
5) 영 교육과정

본문내용

교육과정을 미학적 관점에서 재개념화하려고 노력하는 학자들은, `의미의 추구`가 인간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며 그 의미는 인간 스스로 구성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들은 국가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취지로 기초교과를 강조하는 운동이 일어날 때면 예외 없이 예술과목의 가치가 평가절하되는 현상을 비판한다. 예술과목은 국  영  수 중심의 소위 지적인 과목을 공부하고 난 다음, 휴식처럼 제공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풍토를 강하게 비판한다. 즉, 예술은 인간이 의미를 구성하고 전달하는 한 방법이다.

* 존 듀이『경험으로서의 예술』: 교육과정을 미학적인 관점에서 재개념화하려는 학자들은 질적인 사유의 중요성과 세상을 파악하는 방식의 다양성을 강조하면서 학교에서 예술교과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예술교과의 중요성

* 교육과정 내에서 예술교과를 강조하는 대표학자 : 해리 브루디.
브루디는 현상학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지성의 계발, 즉 개념을 생성하고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의 개발은 반드시 `심상을 만드는 능력`의 계발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하나의 상징체계인 언어는 그 성격상 심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머릿속에 풍부한 심상들이 저장되지 않은 아동들은 지각 능력과 개념 파악 능력이 약해서 결과적으로 언어능력도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 즉, `미학적 문해력`이야말로 `언어적 문해력`의 본질적인 것임으로 학교에서는 예술교과를 더욱 강조하여야 한다.

2. 미학적 인식론

예술교과가 사고와 정서 발달에 필요한 `미학적 문해력`뿐만 아니라, 우리가 지식을 획득하는 방식 자체를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다.
* 대표학자 : 엘리자베스 발렌스 (아이즈너 밑에서 공부를 함.)

참고 자료

교육과정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