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전통문화론 중요내용요약.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일본전통문화론 출석수업들으신는 분들, 시험내용 요약본입니다 주관식

목차


가부키
이케바나
정원
다도

본문내용

1. 노
노는 노가쿠도라고 불리우며 무용과 음악을 결합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단순하고 간소화된 양식을 통해 동양적인 정신세계를 담아낸다.
무로마치시대인 14세기에 성립되었고 노의 모태는 산악으로 나라시대부터 있었다. 간아미와 제아미는 노를 세련되게 하고 양식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하였고 쇼군의 후원을 받았다. 제아미는 노가쿠론이라는 이론을 정립하고 하나라는 심미 이론을 만들고 이를 정리한 풍자화전의 저술서와 대표작인 노가쿠론서 등 많은 저술을 남겼다.
하루에 5곡의 노를 공연하는 순서로는
첫번째 와키노모노라로 신이 주인공으로 곡의 전반과 후반으로 나뉜다.
두번째는 주인공이 무사인 슈라모노이다.
세번째는 가쓰라모노로 주인공인 미녀이야기이며 자장 중요시되는 노중의 노라 할 수 있다.
네번째는 자쓰라모노로 남녀 주인공이 겪는 인간사를 주제로 한다.
다섯번째는 기리노 또는 오니노라하며 주인공이 귀신, 괴물, 요정이며 하루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노의 5곡의 중간 중간에 빠른 템포의 짤막한 코미디극인 교겐을 공연하며
노의 주인공은 시테, 부주인공은 와키이며 이역을 대신하고 뒤치닥거리를 하는 고켄이 있다. 노는 신의 공양물로 공연되었고 신사의 연중행사로 제사의식의 일부로 공연된 초창기의 노로 야외에서 하는 가무극이었다.
무대는 왼쪽에 작은 소나무그루를 심어놓고 배우가 연기하는 무대 중앙부분을 혼부타이, 연주를 담당하는 악사들의 자리인 아토자, 코러스를 담당하는 지우타이자, 등퇴장을 하는 통로이자 무대의 일부인 하시가카리로 구성된다.
오늘날의 노가쿠도에서 노를 공연할 때는 대개 두 세시간 안에 마칠 수 있도록 곡목을 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