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플라톤의 [파르메니데스].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8.10.31 | 최종수정일 2021.01.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플라톤의 [파르메니데스].

목차

1. 플라톤의 《파르메니데스》
2.《파르메니데스》의 논지- 이데아론
3. 결론
4. 레포트를 마치면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플라톤의 《파르메니데스》

이것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중기 대화편중에 하나이다. 플라톤은 이 대화편에서 엘레아학파의 존재론과 변증법에 대한 비판을 통해 그의 초기 이데아론을 발전시켰다. 플라톤의 초기 이데아론을 통해 여럿의 개별자만 있고 보편적 일자는 없다는 헤라클레이토스와 반대로 보편적 일자만 있고 여럿은 없다는 파르메니데스 사이에서 개별자들은 이데아를 분유하여 존재론적 의미를 갖게 되고 이데아는 경험적 영역을 밖에서 개별적 사물의 원형인 보편적 존재로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와 같은 초기 이데아론은 파르메니데스로 대표되는 엘레아학파에 의해 보다 발전된 문제를 안게 된다. 과연 개별자의 수만큼 이데아의 수가 존재하는가? 이데아들 사이의 관계는 무엇인가? 개별적 사물과 그것의 이데아가 ‘닮음’의 관계에 있을 때 이 ‘닮음’을 말하기 위해 또 다른 ‘닮음’을 설정해야 하는 무한 소급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 제기의 기초는 하나와 여럿이 양립할 수 없다는 엘레아학파의 존재론에 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 대화편에서는 ‘가설적 방법’이 사용된다. 이것은 엘레아학파의 존재론에 따라 하나의 가설을 설정하여 그 가설을 긍정할 때의 결론과 부정할 때의 결론을 서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플라톤은 이 과정을 통해 명시적인 결론을 내리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는 복잡한 논증을 통해 엘레아학파의 논리를 무력하게 만들어 하나와 여럿의 양립 가능성을 치밀하게 모색하고 있다. 이 대화편은 이데아론의 발전 과정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2. 《파르메니데스》의 논지- 이데아론

소크라테스와의 문답을 통해 진행되는 파르메니데스의 모든 논변들은 비판의 표적이 이데아론이다. 하지만 이데아론과 관련해서 제시되는 전제들이 모두 불투명하기 때문에 추론을 통해 얻어진 불합리한 결과로 말미암아 부정되는 전제가 소크라테스나 파르메니데스가 처음에 내세운 것인지 아니면 추론 과정에서 끌어들이는 것인지를 전체 논변들과 관련하여 일관성 있게 가름하기가 도무지 쉽지가 않다.

참고 자료

송영진, 『플라톤의 변증법』, 철학과 현실사, 2000
김인곤, 이데아론과 문답법적 논구 -플라톤의 『파르메니데스』편 해석에 관한 소고-
인터넷자료, http://ne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