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체장애와 자원봉사활동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지체장애란
(1) 소아마비
(2) 뇌성마비
(3) 척수장애
(4) 뇌졸증
(5) 사지절단
(6) 근육디스트로피(근이양증)
(7) 류마치스 관절염
(8) 골형성 부전증

2. 지체장애인을 대하는 자원
봉사자의 역할 및 자세
- 경증(보행가능) 장애인을 대할 때의 자세
- 휠체어(의자차)를 사용하는 장애인을
돕는 요령

본문내용

1. 지체장애란?

일반적으로 척수나 사지(상하지)에 발생한 각종 마비, 그리고 사지의 절단, 관절강직, 변형 등으로 사지사용이 자유롭지 못하고 운동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소아마비, 뇌성마비, 척수손상, 뇌졸증, 절단(사지), 근육디스트로피, 류마치스 관절염, 골형성 부전증 등)

(1) 소아마비
소아마비는 바이러스균이 음식물과 함께 입으로 들어가 척수전각 세포를 파괴시켜 상지나 하지에 이완성 마비를 일으킨 것을 말한다.

1) 원인
㉠ 소아마비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균이 음식물과 함께 입으로 들어가 병변을 일으 키는 전염성 질환이다. 그러나 소아마비장애인이 전염을 시킨다는 잘못된 인식은 시정되어야 한다.
㉡ 소아마비는 환경위생을 개선하고 예방접종을 잘하면 거의 발병을 막을 수 있 다. 최근에는 소아마비 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


2) 특징
㉠ 대부분 소아기에 발병한다. 그래서 소아마비라는 병명이 붙여졌다. 그러나 간혹 성인에게서도 발병이 된다.
㉡ 마비는 상지보다 하지에 오는 경우가 더 많으며 마비의 정도도 하지에서 더 심하다.
㉢ 발병시 대체로 고열과 구토, 두통, 근육통을 호소하여 독감이나 열병과 구별하기 어렵다.
㉣ 소아마비는 지능이 정상이며 상지를 자유로이 쓸 수 있는 경우가 더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