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차 문화(중국문화)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중국의 차 문화와 차를 마시는 방법, 종류를 설명한다.

목차

●중국의 차(茶)문화
1)녹차의 종류
2)백차의 종류
3)오룡차의 종류
4)홍차의 종류
5)황차의 종류
6)흑차의 종류

본문내용

●중국의 차(茶)문화●

중국에서는 독특한 음식이외에 사람들이 즐겨먹는 것 중 하나가 차(茶)이다.

지난 11월 초에 2박 3일로 중국여행을 다녀왔다. 중국여행을 마치고 집에 오는 길에는 내 손에 들려져 있던 것이 중국관광지 중 유명한 차 밭에서 구입한 용정차였다. 초록색을 띄고 얇은 입이 깨끗하게 말려져 있는 용정차는 지방을 분해 시켜서 다이어트에 좋고, 중국음식 중 에는 기름진 음식이 많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서는 용정차를 마시면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다고 했다. 그 곳에서 용정차를 마시면서 차를 마실 때 하는 행동도 가르쳐 주셨다. 차를 주시는 분이 컵에 차를 따라주시면 감사하다는 인사로 테이블 위를 두 번 톡톡 두드리면 된다고 하셨다. 용정차는 우리가 즐겨 마시는 보리차보다는 약간 텁텁한 맛이 났지만 지방을 분해한다고 해서 그런지 마시고 난 뒤에는 깔끔한 느낌이 들었다. 용정차 이외에 작은 국화꽃송이를 말린 국화차가 있었는데 작은 꽃송이 다섯 개를 컵에 놓고 따뜻한 물을 부으면 국화향기를 내면서 예쁜 색깔의 차가 만들어 졌다. 용정차와 국화차 이외에도 따뜻한 물을 부으면 꽃이 활짝 피어지는 차와 녹차와 여러 가지 차의 종류가 많았다. 그리고 차를 마시면서 맛이 우러나올 때까지 계속 물을 첨가하여 마신다고 한다. 중국의 차는 이렇게 처음 접해보았고, 우리가 먹는 차와 비슷하면서도 중국에서는 차를 마시는 방법과 차를 마실 때 예의를 중요시 한다는 것을 느꼈다. 내가 접해본 중국 차 이외에 중국의 차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1. 녹차(綠茶, Green Tea)

(녹차를 건조할 때 마지막으로 솥에서 덖음으로 건조시키면 초청녹차, 햇볕에 쬐어 건조시키면 쇄청녹차, 홍건기계를 사용하거나 밀폐된 방에 불을 때어 건조시키면 홍청녹차, 열증기 살청 방식으로 제조되어 건조된 녹차를 증청녹차(라 하여 분류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분류는 전문가들의 이야기고, 여기서는 알기 쉽게 나누어 살피고 명차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찻잎을 따서 바로 증기로 찌거나 솥에서 덖어 발효가 되지 않도록 만든 불발효차이다. 중국과 일본 등이 주요 녹차 생산국으로 중국에서는 덖음차가, 일본에서는 찐차가 주로 생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덖음차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찐차는 전체 생산량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