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나기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소나기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목차

1.서론

2.선행 연구의 검토
2-1.문학 교육의 필요성
2-2.소설 교육과 언어
2-3.문학 텍스트의 선정

3.문제점
3-1.문제점에 대한 의견

4.소설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5.결론
<참고문헌>
<소나기 원문>
<수업계획서>

본문내용

1.서론
연구목적과 필요성
최근에는 한국어 교육 과정 속에서 한국 문화 교육의 병행이 다른 외국어 교육 과정에 비하여 보다 문화 교육의 다양화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문화교육의 일환으로서 문학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언어로 구현되는 예술이라는 점에서 문학이 다른 예술 장르와 구분되며, 따라서 작품이 이루어지는 세계를 표현함에 있어서도 다른 장르와 비교될 수 없을 만큼 구체적인 제시가 가능하다. 또한 언어로써 세계를 표현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역사와 공통점을 지니지만, 역사적 사실에 머무르지 않고 그 역사적 사실을 통해 살아 있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냄으로써 읽는 이에게 보다 구체적인 현실적 체험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역사학과는 차별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문학이 언어라는 매체를 통하여 당대 정치․사회․문화를 재현해 냄으로써 우리의 삶을 가장 친밀하게 반영하고 있는 읽을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문학교육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습득하려는 외국어 사용자들에게 언어와 문화 습득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문화 교육의 일환으로써의 문학 교육에 필요한 실제적인 부분들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2.선행 연구의 검토
① 권순희(1996)는 민간 전래 동화나 고전 소설, 판소리 등을 쉬운 한국말로 윤색하여 제시하거나 영어 번역으로 읽을거리를 제시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친근감을 주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로빈훗>과 <홍길동 전>, <신데렐라>와 <콩쥐팥쥐> 이야기를 대조하여 언어상의 차이로 인한 표현의 차이와 문화의 차이로 인한 동․서양의 사고방식의 차이를 학습자로 하여금 실감하게 하는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는데 에 관심을 끈다.
즉,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 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국어에 대한 숙달 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배경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학이라는 언어 자료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