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코마코스 윤리학 내용정리 및 감상문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정리하고 감상문을 적은 내용이 있습니다,
책 내용정리는 1권에서 10권까지 각각 장마다 나눠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내용용약 정리
1. 제 1권
2. 제 2권
3. 제 3권
4. 제 4권
5. 제 5권
6. 제 6권
7. 제 7권
8. 제 8권
9. 제 9권
10. 제 10권

Ⅲ. 마치며
-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고

본문내용

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을 행한다.
* 정의란 본질적으로 인간적인 것.
10장: 법이 그 보편성으로 말미암아 부족한 점을 바로 잡는 것이 곧 의당한 것의 본성인 것이다.

< 제 6권 지적인 덕 >
1장 : 무릇 인식은 정신과 대상 사이에 어떤 유동성이라든가 근친성이 있음으로써 성립하는 것.
2장
* 행위와 진리를 다스리는 것이 정신 안에 셋 있다. 감성, 이성, 욕구.
* 좋은 선택을 하려 하면 이치도 옳아야 하거니와 욕구도 바른 것이 아니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전자가 주장하는 것을 후자는 추구해야만 되는 것이다. (실천적인 성질)
* 실천적이고 사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그 좋은 상태란 올바른 욕구와 일치하는 진리인 것이다.
* 우리의 실천은 무조건적인 의미에서의 목적이다. 좋은 행위는 그 자체 목적이요, 또 욕구는 이것을 목표 삼으니 말이다. 따라서 선택은 욕구적 이성 내지 사유적 욕구요, 그러한 행위의 단초는 인간인 것이다.
* 과거의 일은 안 일어났었을 수도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일어난 것.
* [이미 일어난 일을 일어나지 않게끔 하는 것 - 이것만은 신도 할 수 없는 일인즉] (아가톤)
3장
* 학적 인식의 대상은 필연적인 것. 가르쳐질 수 있는 것.
* 그 근본 전제가 다른 방식으로도 있을 수 있는 것들에 관해서는 논증이란 것이 성립하지 않는 것.
5장 : 인간을 위해서 좋은 것과 나쁜 것에 관해서 참된 이치를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상태.(실천지)
7장 : 지혜는 온갖 학적 인식 가운데 가장 완성된 것.
8장 : 경험을 얻게 하는 것은 오랜 세월의 경과
9장
* 사량(思量)의 결과는 신속히 이를 실행에 옮기되 사량하는 일 자체는 천천히 해야 한다.
* 사량에 있어서의 탁월한 것은 목적의 성취에 유용한 것들에 관한 올바름이요, 이 목적의 참된 파악이 다름 아닌 실천지이다.
11장 : 판단력은 의당한 것을 올바로 분간하는 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