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MPI-2의 타당도 척도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MMPI-2 타당도 척도 부분에 관련해서 정리한 문서입니다.
타당도 척도에 관련된 왠만한 내용은 다 포함해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타당도 척도에 관련해서 공부하실 분,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 위해서 자료가 필요하신 분, 레포트를 쓰실 분들이 이용하시면 유용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 문항내용과 무관한 응답을 평가하는 척도
1.무응답(?) 점수
2.무선반응 비일관성 척도
3.고정반응 비일관성 척도
- 문항내용 관련된 왜곡응답을 평가하는 척도
1.과장된 보고를 탐지하는 척도
2.축소된 보고를 평가하는 척도
3.기타 타당도 지표
- 프로파일의 무효가능성
1.무선반응
2.모두 ‘그렇다’ 반응
3.모두 ‘아니다’ 반응
4.부정적 자기제시
5.긍정적 자기제시

본문내용

- MMPI-2에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표준적인 지시에 잘 따라서 검사를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검사자는 수검자에게 각각의 문항을 잘 읽고 내용을 파악한 뒤, ‘그렇다-아니다’ 형식으로 제시된 답안지에 솔직하고 정직하게 응답하라고 지시한다.
이런 표준적인 절차와 크게 어긋난 방식으로 검사를 실시해서 얻어진 자료는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야 함, 더 이상 해석해서는 안 된다.

- 원판 MMPI에서 수검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던 네 개의 타당도 척도, 즉 무응답(?) 척도, 부인(L)척도, 비전형(F)척도 및 교정(K) 척도는 MMPI-2에서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 MMPI-2에 새로 추가된 타당도 척도 :
무선반응 비일관성(VRIN) 척도, 고정반응 비일관성(TRIN)척도, 비전형-후반부(Fв)척도,
비전형-정신병리(Fр)척도 및 과장된 자기제시(S)척도

- MMPI의 타당도 척도 : 수검자의 수검 태도에 관한 중요한 정보 제공
검사 외적인 행동(ex. 증상, 성격특징)과도 관련
하지만 주로 수검 태도를 평가하는데 타당도 척도를 활용하기를 바라며, 수검자의 성격이나 정신병리에 대한 추론은 주로 MMPI-2의 다른 척도들로부터 이끌어 낼 것을 권장.

- 수검자의 응답이 타당하지 않아서 검사결과를 무효로 간주해야 할 때
-> 문항내용과 무관한 응답(content-nonresponsiveness:CNR)인지 아니면 문항내용과 관련된 왜곡응답(content-responsive faking:CRF)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
; 문항내용과 무관한 응답인 경우 - 수검자는 문항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비일관적인 방식으로 MMPI-2에 응답한 것. (ex.무선반응)
문항내용과 관련된 왜곡응답인 경우 - 수검자는 문항을 충분히 읽고 이해한 뒤에 자기 자신을 실제와 달리 부정적 혹은 긍정적으로 드러내려는 목적으로 일관된 응답을 한 것.

참고 자료

MMPI-2 성격 및 정신병리 평가 vol.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