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루소를 중심으로 살펴본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프랑스 계몽사상의 성장과 확대
Ⅱ. 계몽정치사상의 수난
Ⅲ. 프랑스 혁명의 원인과 계몽 사상가들의 영향
Ⅳ. 프랑스 혁명의 역사적 의미와 계몽정치사상의 실현: 루소의 정치사상

본문내용

계몽사상은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나게 다양하고 다원적인 문화현상이었고 17세기의 과학 혁명에 많이 힘입은 것이었다. 이것은 인간 이성의 적용과 응용을 강조하였고, 적당하고 적절한 경우라면 언제나 과학적 방법을 강조하였다. 18세기 지성사에서 보면 영국과 프랑스가 선두적인 나라였다. ‘지성의 빛’에 의해 자연법의 원리를 깨달은 사람들이 비록 소수라 할지라도 이들이 당시 종교, 사회, 정치, 경제에 대한 모순을 지적하면서 새로운 사회에 대한 꿈을 제시하였다. 18세기의 여러 사상을 창출한 생산적인 정신은 영국에서 나왔지만 이들 사상을 유럽 전체와 나아가서 전 세계에 걸친 서구사회의 성장하는 전초 기지에까지 전파한 것은 프랑스였다. 그리하여 유럽을 지적으로 정신적으로 통일한 나라도 프랑스였다.
이 시대는 계몽주의 시대를 단순히 위트레흐트 조약이 체결된 1713년부터 프랑스 대혁명에 이르는 시대를 특징짓기 위하여 현대 사가들이 지어낸 편리한 명칭의 시대는 아니다. 소위 천재의 세기라고 부르는 17세기의 여러 사상이 대중화되는 시대였고, 여자들도 포함하여 보통 남자들에게 교육이 실시되는, 말 그대로의 계몽주의시대였다.
이 시대에는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유럽의 여러 나라 사람들도 ‘이성의 시대’ㆍ‘계몽의 세기’ㆍ‘문명과 진보의 새 시대’에 살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그리하여 전통, 관례, 종교적인 모든 교리 및 권위에 입각한 모든 사상과 제도가 당시의 지식인들에게는 그리 대단한 것이 못 되었다. 오히려 낡은 사회질서와 낡은 통치방식에 대한 비판적 정신이 이들의 자랑으로 되었다. 따라서 이들 지식인(계몽사상가)들은 기존사회가 얼마만큼의 합리적인 타당성이 있는지를 살피는 데 주력하였다. 즉 법률, 관습, 국가의 재부가 인민의 행복을 증진시키는가, 감퇴시키는가 하는 문제에 직선적인 의문을 던졌다. 그리고 인간에게 인위적인 격식을 버리라고 종용하였다. 그들은 ‘자연의 체계’에 따라 살고 그리스도교의 문명이 오랫동안 가로막고 있던 행복을 되찾으라고 종용하였다.

참고 자료

서정복.『살롱 문화』. 살림. 2003
서정복.『프랑스 근대사 연구』. 삼영사. 1991
르페브르.『프랑스 혁명 1789년』. 을지문화사. 1992
콜린 존슨 지음. 방문숙ㆍ이호영 옮김.『케임브리지 프랑스사』. 시공사. 2001
프랭크 E. 매뉴얼.『계몽사상 시대사』. 탐구당. 1983
R. R. 파머;J. 콜튼 공저.『서양 근대사』. 삼지원. 1985
J.코퍼.『계몽철학: 그 이론적 토대』. 서광사. 1995
J. P. Mayer.이창극 역.『토크빌 평전』. 을지문화사. 197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