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처형대 세계사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8.10.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처형대 세계사에 관한 서평입니다.

목차

Ⅰ. 선택 이유 및 작가소개

Ⅱ. 1장. 고대 로마 제국_ 황제들의 피의 향연
2장. 14~17세기 유럽_ 마녀재판의 잔혹함
3장. 15~16세기 영국_ 런던탑의 죄수들
4장. 17~18세기_ 파리의 처형 광장

Ⅲ. 비평

본문내용

3장. 15~16세기 영국_ 런던탑의 죄수들

신사의 나라의 런던탑은 영국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다. 곳곳에 붉은 제복을 입은 근위병들이 지키고 있는 그곳은 중세에 처형장으로서 피의 역사를 새기게 된 비운의 장소였다.
런던탑은 원래 런던 시가지의 방위와 통치를 위해 1078년에 처음 건축했다. 하지만 15~16세기에 걸쳐서 감옥이나 처형장으로서 피의 역사를 새기게 되었다. 이 책은 런던탑의 운명만큼 비극적인 최후를 맞은, 영국의 많은 상류 인사들의 사연 많은 인생사와 비참한 처형사를 자세히 보여준다.
헨리 8세의 왕비이자 ‘천 일의 여왕’으로 잘 알려진 앤 블린, 마성의 여왕 메리 스튜어트와 그녀를 사랑할 수밖에 없었던 그의 연인들 그리고 엘리자베스 여왕이 사랑했던 에섹스 백작 등 왕족들의 넘치는 사랑과 질투는 애증과 분노를 넘어서 결국 독이 되어 그들에게 돌아온다. 이들의 사랑에 대한 집착과 소유욕도 처형이라는 무시무시한 관문을 통과할 수는 없었고 불쌍한 에드워드 왕자와 그의 남동생 요크 공, ‘9일간의 여왕’ 제인 그레이는 희대의 야심가들에 의해 처형대로 사라진 희생양이었다.
하지만 작가는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쫓는데 그치지 않고, 처형의 역사 속으로 잊혀진 이들의 죽음이 유명한 예술 작품을 탄생시킨 사연에까지 눈길을 돌린다. 예술 작품에 얽힌 처형의 세계사를 작가는 잘 풀어내었다. 밀레이의 유명한 그림 <런던탑의 왕자들>, 셰익스피어의 희곡 <리처드 3세>는 모두 하나의 처형사에 영감을 받아 탄생된 작품들이다.

4장. 17~18세기_ 파리의 처형 광장

예술의 도시 파리의 중심을 동서로 관통하며 달리고 잇는 리볼리 거리의 화려한 분수가 춤추는 모습을 즐길 수 있는 시청 앞 광장인 ‘그레이브 광장’은 많은 처형이 이루어진 곳이다. 이 곳은 최초로 기요틴을 사용한 곳이다. 역사상 처음으로 기요틴으로 실시한 처형은 프랑스 혁명 3년 째인 1792년 4월 25일에 이루어졌다. 그 뒤로 오랫동안 이 광장의 흙은 수많은 희생자들의 비참한 피로 물들었다.

참고 자료

처형대 세계사 - 기류미사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