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탑(석탑)의 기원, 전래과정, 시대적 특징, 구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석탑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탑들을 사진을 포함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대적인 변천과 탑의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여백을 줄이고 다단을 넣은 글이라 페이지 대비 양이 많습니다.
일목요연하고도 자세한 내용들이 담겨있어 A+을 보증합니다~

목차

1. 석재로 건립한 불탑(佛搭)
1) 탑의 기원과 의미
-탑의 유래
-탑의 전래
2) 석탑의 발생

2. 석탑의 특징(시대별)
1)신라
2)백제
3)통일신라
4)고려
5)조선

3. 석탑의 구조
1)상륜부
2)탑신부
3)기단부

본문내용

석재로 건립한 불탑(佛塔)으로, 석조탑파(石造塔婆)를 줄여서 일컫는 말이다. 한국에는 목탑 전탑 석탑 모전석탑 청동탑 금동탑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1,300기가 넘는 대부분의 불탑이 석탑으로써, 한국 불탑의 중심을 이룬다.
이렇듯 석탑이 그 주류를 이루게 된 까닭은 질 좋은 화강암이 풍부한 자연적 조건과 일찍부터 돌을 다루는 기술이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도가 중국을 ‘전탑의 나라’,일본을 ‘목탑의 나라’라고 한다면 한국은 ‘석탑의 나라’라고 할 수 있다.

*목탑 - 나무를 재료로 만든 탑
*석탑 - 돌을 깎고 다듬어서 만든 탑
*전탑 - 흙을 구워 벽돌을 만들어 쌓은 탑
*모전탑 - 돌을 벽돌처럼 깎아서 쌓아 올린 탑

1) 탑의 기원과 의미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인도 쿠시나라가의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시자 다비를 하여 연고가 있는 나라와 부족들이 사리를 나누어 각각 탑을 세우니 이를 일러 “팔분사리탑(八分舍利搭)”이라 부르는 것으로 불교에서의 탑의 기원이 되는 것이다. 즉 탑이란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세운 건조물을 가리키는데, 부처가 이 세상에 없으므로 탑속의 부처의 사리를 모시고 늘 부처님을 따르고 공경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하겠다. 신라시대의 금석문에는 산스크리트어 stupa를 음역하여 솔도파 또는 팔리어 thupa를 음역하여 탑이라는 말이 등장한다. 그러나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셔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부터님의 법(法 진리,다르마,불경)을 모시는 경우도 있어 석가탑에서 나온 ‘무구정광대다라니경’과 같이 신귀한 물건과 함께 경전을 모심으로써 진신사리를 대신하시도 하는데 이것을 ‘법신사리’라고 한다.
탑의 유래
탑은 사리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발생한 불교의 독특한 조형물이다. 최초 인도에서 석가모니의 열반 후 화장을 함으로써 사리를 얻게 되었고 이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쌓은 것이 바로 탑파, 불탑이 되었다. 그러므로 불탑은 불교의 교주 석가모니의 무덤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