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의 관련성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그리스 건축 양식과 로마 건축양식의 비교

목차

1. 그리스, 로마 건축의 형성 배경과 연관성, 차이점
2. 그리스 건축 & 로마 건축 양식의 특성
3. 대표적 건축물
4.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주거 양식

본문내용

그리스 건축은 신전 건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것은 평면상으로 볼 때 미케네의 메가론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여진다. 가장 간단한 형태인 경우 신전은 하나의 문과 하나의 방, 즉 셀라로 구성되고, 전면에는 portico가 있다. 이 portico는 전면까지 연장된 측벽사이에 두 개의 기둥이 자리 잡고 있으며, 좀 더 진보된 형태들로는 전면에 열주가 있는 프로스타일, 전면과 후면에 열주가 있는 암피프로스타일이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간 형태로 셀라가 단일 혹은 2중의 열주로 둘러싸인 페리스타일이 있다. 중요한 점은 내부공간인 셀라가 상대적으로 발전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는 사실이다. 그리스인들은 내부공간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고 외부공간 요소로서의 신전을 중요하게 여겼다. 따라서 이집트 신전의 산만한 배치와는 대조적으로 매우 질서 있고 짜임새 있는 대칭적인 면을 보여준다.

로마 건축은 지리, 기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은 복합적인 건축이다. 초기의 로마 건물은 주로 강도가 불균일하고 약한 응회암으로 지어졌다. 후대에는 거의 모두 석회석이 쓰였으며 대리석은 주로 장식용이었다. 공화정시기 개인 주거에는 주로 굽지 않은 막벽돌이 쓰였고, 제정 시기에는 팽창하는 영토에 신속히 건설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벽돌과 콘크리트가 쓰였다. 특히 콘크리트는 거의 모든 로마 제국의 건물에 사용되어 로마 전역으로 전파되었다. 로마 건축의 벽은 조적조나 콘크리트조였으며 기타 지지하는 구조로 기둥이 사용되었는데, 콘크리트 재료의 발견으로 아치 사용이 더욱 촉진되었다. 볼트는 주로 원통형 볼트와 교차 볼트를 사용했고, 아주 중요한 기념 건물에는 원형 평면 위에 돔을 얹었다. 디자인에서 로마 건축은 선·면·매스·볼륨 등으로 이루어진 공간구성이 뛰어나며 이 점에서 로마인들은 전 시대의 지중해 사람들과 다르다. 로마인들은 비록 이전부터 전래되던 것이라도 그들의 취향에 맞게 다시 고쳐 사용했다.

참고 자료

서양건축사 - 비난트 클라센
서양건축사 - 기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