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학개론]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윤리학개론]시간에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에 관해 조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를 따로 두지않고 첫번째 두번째 이런 식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5세기 고대 그리스 시대에 태어나 도시 국가 아테네의 시민으로 살았다. 그는 지금까지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철학자, 윤리학자로 남아있다. 물론 소크라테스가 도덕성에 대한 윤리적 사고를 행했던 최초의 사상가는 아니다. 하지만 그의 기본적인 사상은 그 이후 2500여 년 동안에 걸쳐 서양 철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옳고 그름, 좋음과 나쁨에 대한 윤리적 사고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평생 도덕문제에 대한 성찰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그 독특한 대화술로 어디서든 토론을 벌이는 것을 좋아했다. 그의 사상적 특징을 살펴보면 자연철학적 관심은 배격하고 윤리적 문제에 골몰하였으며 처음으로 정의라는 것에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그는 오늘날까지도 진정한 도덕적 삶을 살았던 인물의 전형으로 존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는 항상 자신의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였으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바를 죽음의 위험에 처하게 될지라도 행하였다. 때로 그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저질러진 부정에 대항하여 적극적으로 싸워나가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난받기도 했지만 그 자신이 부정한 행위를 저질렀던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많은 철학과 윤리 사상을 남겼던 그는 동료 아테네 시민들로부터 부도덕의 죄목으로 고소를 당했다.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아테네의 신들을 믿지 않았다는 이유였다. 억울하지만 결코 부정한 행위를 저지르지 않으려는 그의 고집 때문에 그는 아테네인들의 손에 의해서 사형에 처해지는 운명을 맞이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