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속의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활용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8.10.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속에 사용되는 기술을 정리하고 실제 영화장면을 캡쳐한 사진을 이용하여 어떤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목차

1. 영화속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기술
① 애니매트로닉스
② 미니어쳐 촬영
③ 컴퓨터 그래픽
④ 크로마키
⑤ 모션캡쳐
⑤ 모션컨트롤
⑥ Warphing
⑦ Morphing
⑧ Metamorphosis

2. 영화에 사용되는 그래픽스 기술의 예
1. 타이타닉 (1997년 작품)
2. 트루먼 쇼 (1998년 작품)
3. 슬리피 할로우 (2000년 작품)

3. 한국영화 디워(D-war)에사용된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

본문내용

① 애니매트로닉스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는 Animation + Electronics 를 합성한 단어로 동작을 만들기 위한 전기, 전자 제어방법으로 로봇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Animatronics 라는 용어는 특수효과 종사자들이 만들어낸 말이며 주로 사용하는 재료는 가공하기 쉬운 알루미늄과 동판으로 부속을 만들기도 하고, 밀고 당기는 바우든케이블 이나, 90도 동작용 L자형쇠막대, 그리고 크랭크축을 이용하여 동작 범위를 만들게 된다.
또한 때로는 경비가 적게 드는 자전거 케이블을 이용한 수동레바 조절기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효과를 올리기도 하고, 각종 서보모타나 스테핑 모터를 활용하며 복잡하고 정교한 움직임을 만들어 내기도 하며, 요즘은 첨단의 로보트에 근접 해가는 설계를 하므로써 콤퓨터의 인터페이스 제어와 구동 릴레이제어 방법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커다란 형체나 무게감있는 유연성을 작동시키기 위해 공압 실린더를 사용하는 솔노레이 드밸브 제어의 방법도 빈번히 생기고 유압 실린더 제어 보다 작은 크기에서 큰 것까지 있으며, 적은 예산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영화에 쓰이는 작동용 장비는 대부분 1회성이 많기 때문에 무리해서 많은 경비가 투자 되지 않으나 재 사용이나, 부가적인 전시품으로 영구적으로 수익을 보장 받을수 있다면 아낌없이 투자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때문에 에니메트로닉스 기술자는 경제성에 입각하여 설계를 하는데 어떤 경우는 많은 투자를 해서 컴퓨터 자동제어 하는것 보단, 손동작으로 케이블을 밀고 당기는 방법이 시간과 리얼한 동작에 더욱 효과적일 때가 있다.오늘날에는 특수분장과 애니메트로닉스에 컴퓨터 그래픽을 연계하여 사용하는 특수효과가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영화 ‘괴물’은 특수효과기술인 `애니매트로닉스(Animatronics)`기법이 사용되었다. 괴물에서 애니매트로닉스가 가장 많이 사용된 부분은 괴물의 입. 괴물이 사람을 삼키거나 뱉을 때 주로 사용됐다. 또 배우들도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괴물이 있는 듯 연기하는 것은 물론이고, 특수효과업체 퓨처비전은 존재하지 않는 괴물이 일으키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