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learning 체험 보고서, - 원격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인터넷 강의, 원격교육, 평생교육, 이러닝)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원격교육 활용론이란 수업을 들으면서
썼던 보고서 입니다..

E-learning에 대한 개념과
제가 직접 E-learning에 참여해보면서 느낀점이나 생각한점을
분석하여 여러 이러닝 요소들에 맞추어 썼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E-learning 이란?
① E-learning의 정의
② 이러닝의 기능
3. 내가 체험한 E-learning 및 사이트 소개
▸사이트 구성
4. 교육의 구성 요소는 어떠한가?
교수자
원격학습자
교과내용
소통매체
5. 교류적 거리는 어느 정도 였나?
6. 교류적 현존감을 느낄 수 있었는가?
7. 마치며

본문내용

② 이러닝의 기능

1.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이러닝에서 가능한 상호작용에는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튜터 상호작용,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 그리고 학습자-LMS 상호작용 등이 있을 수 있다. 물론 오프라인 교육에서도 학습자-교수자-학습내용 간의 상호작용은 존재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이러닝 만의 특징은 아니다. 그렇지만 상호작용이 광범위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오프라인 교육과는 다른 점이다.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이러닝의 특성을 활용하여 학습자-LMS 상호작용과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배치하면 홀로 콘텐츠 내용만 보는 형식의 학습에서 벗어나 보다 역동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2. 권위자 또는 전문가에 의해 내용이 개발된다.
오프라인 교육의 경우에도 교수자는 내용 전문가임과 동시에 수업의 권위자이다. 하지만 가르치고, 수업을 주도하는 영역에 있어서만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의 사람들이 참여하지 못하고 교수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쉽다. 그러나 이러닝의 경우에는 콘텐츠 하나를 제작하기 위해서 내용전문가, 교수설계자, 웹디자이너, 애니메이터, 매체 제작자, 시나리오 작가 등 아주 다양한 사람들이 협업을 하여 이루어지고, 협업을 하는 사람들 모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학습자 요구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 요구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라는 것은 문장을 해석하기에 따라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다. 해석을 단위 콘텐츠 내에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이러닝이라고 한다면, 현재 이러닝 콘텐츠 중에는 이러한 요구를 맞출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이러닝 콘텐츠 전체를 놓고 본다면, 학습자가 자신의 요구와 동기에 따라서 학습내용을 선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해석을 하면 바로 `맞춤형 학습`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단순히 주어진 커리큘럼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요구에 따라서 선택하고 학습하는 형태가 가능하고, 그럴수 있을 만큼의 다양하고 풍부한 이러닝 콘텐츠들이 이미 구비가 되어 있으므로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