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증관리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통증관리에 대한것을 자세히 적었습니다.

목차

Ⅰ 통증의 본질
1.통증의 정의
1)ternbach
2)국제 통증협회
3)Melzack과 Wall
4)McCaff-ery의 정의
2.통증의 분류
1)기간에 따른 분류
(1)급성통증
(2)만성통증
(3)고질적통증
2)기원에 따른 분류
(1)피부통증
(2)심부체성통증
(3)내장통
3)부위에 따른 분류
(1)방사통
(2)연관통
4)원인에 따른 분류
(1)고질적통증
(2)신경통
(3)환상통
3.통증증후군
1)말초통증증후군
(1)헤르페스 후 신경통
(2)사지의 환상통
2)중추통증증후군
(1)삼차신경통
3)병리적증후군에 의한 통증
(1)두통
(2)암 통증 증후군
(3)근막 통증 증후군
4.통증과 관련된 개념들
1)통증역치
2)통증감각
3)통증내성
4)통증지각
5)통증반응
Ⅱ 통증의 생리
1.말초기전
2.중추기전
3.통증지각과 조절
4.통증이론
1)관문통제이론
2)특이성이론
3)형태이론
4)내인성통증조절이론
5)시상뉴런이론
6)정서이론
5.통증에 대한 반응
6.통증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Ⅲ 간호과정
1.사정
2.간호중재
3.평가

본문내용

통증은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없는 매우 불쾌하고 개인적인 감각이다. 이것은 개인의 생각을 모두 점령 할 수 있고, 모든 활동을 지배할 수 있으며, 생활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은 의사소통하기에는 어려운 개념으로, 간호사는 대상자의 통증을 느낄 수도 볼 수도 없다.
어떤 두 사람도 정확하게 똑같은 방법으로 통증을 경험하지 못하며, 통증의 원인들 뿐 아니라 개인마다 다른 통증지각과 통증에 대한 반응의 차이는 간호사가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려고 할 때 복잡한 상황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통증관리는 간호의 중요한 측면이며, 간호사는 통증관리 방법들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난 30년은 통증의 원인에 관계없이 점차적으로 통증조절과 통증관리 쪽으로 초점이 이동해 왔다. 통증은 어떤 문제의 증상 이상이며 그 자체로 높은 우선 순위를 갖는 문제이다. 심한 통증은 이제 신속하게 치료해야 하는 응급상황으로 본다. 통증은 직접적으로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고, 회복에 생리적이고 심리적인 위험을 제공하며,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비효과적인 통증관리는 수술, 질환, 상해, 통증과 동반되는 모든 것으로부터의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고, 입원을 연장시키며, 건강관리 비용을 상승 시킬 수 있다.

Ⅰ. 통증의 본질

통증은 실질적인 또는 잠재적인 조직손상이나 이러한 손상에 관련하여 표현되는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불유쾌한 경험이다. 잠재적인 조직 손상을 알리는 통증은 바늘에 찔리거나 불에 데이려는 순간에 느끼는 것과 같은 일차적인 통증으로서, 개체는 재빠른 굴곡반사를 일으켜 다가오는 더 큰 조직 손상을 미연에 방지하려 한다. 반면에 실제적인 조직손상으로 일어나는 통증은 반사적으로 근육의 위상성 수축을 일으켜 개체의 전체 또는 일부가 움직이지 않게 된다. 골절상을 입었을 때 이차적인 통증에서와 같이 움직이면 통증을 더 느끼는 것이 그 좋은 예로써, 움직이지 않아야 아프지 않고 뼈가 아물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