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 구성원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8.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과정 구성 원리 및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원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는 교육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에서 시작하여, 다음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느냐의 단계에 이르고, 그 다음 선정⋅조직된 교육내용을 단원으로 구성하여 교수-학습과정을 거쳐 끝으로 설정된 교육 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고 부수적으로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평가를 하여 각 활동을 수정⋅보완⋅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설정에서부터 평가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교육의 과정’이라고 하며, 이러한 전체적인 활동 계획을 교육과정이라 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는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의 과정, 평가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일은 의도적이고 유목적적인 인간 활동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거기에는 일정한 구성원리가 확립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교육과정 구성의 원리로 이경섭(1972)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① 최소 필요량의 원리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최소 필요량(minimum essentials)의 원리란 구성되어지는 교육과정의 내용이 어느 정도의 깊이(sequence)와 넓이(scope)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한 그 내용으로서 어떤 것을 포함해야 하느냐의 문제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는 원리이다. 이와 같은 원리가 요청되는 근거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첫째, 어떤 지역이나 사회에 통용되는 최소한의 공통성이 교육내용면에 간직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구성원리로서 이 같은 원리가 필요한 것은 어떤 사회나 국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공동 의식, 사회 이념, 공동 규율, 동일 관습 등을 갖게 하기 위한 하나의 교육적 조치로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요청되는 원리인 것이다.
둘째, 인간이 바라는 모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교육과정에 총 망라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이 원리가 요청되는 것이다. 일정한 교육기간 중에 무엇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 하는 문제는 곧 그 내용의 선정 및 조직 시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더 중요한 내용인가를 결정하는데 일정한 기준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한 핵심적인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이 원리인 것이다.

참고 자료

체육교육과정개론, 윤명희, <태근문화사>
교육과정과 수업, 이영만, 김훈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