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수면 변동의 원인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발표해서 칭찬 받은 자료 입니다.ㅋㅋ 잘 쓰세요~

목차

4-1. 해수면 변동의 원인
4-2. 한국의 제4기 후기(현세) 해수면 변동의 연구사례

본문내용

4-1. 해수면 변동의 원인

해수면 변동은 수억 년 동안의 고생대, 중생대 및 신생대의 지질시대와 특히 제4기후기의 현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전 세계의 해양 퇴적분지의 환경과 퇴적층서 진화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랜 지질시대 동안의 해수면 변동에 따른 퇴적분지 진화와 층서 진화의 학문적 연구는 과거의 지구환경 역사 규명과 해석에 매우 중요한 자료이며 근거이다. 이 중 지난 제4기 180만 년 동안의 빙하기, 간빙하기의 전 지구적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변동과 제4기의 지체구조 운동에 의한 상대적 해수면 변동은 고대 구석기, 신석기 문화의 발전과 변천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며, 특히 현세 후기의 해수면 변동은 역사시대 인류 진화와 문화변천에 영향을 미친 결정적인 자연환경 요소의 하나로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해수면 상승과 하강은 어떤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일까? 해수면 변동 원인을 5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① 빙하원인의 해수면 변동 : 전 지구적 규모의 해수면 변동의 분명한 원인은 극지방의 빙하가 저위도까지 확장 증대하는 경우(하강), 극지방으로 다시 쇠퇴, 감소하는 경우(상승)에 따른 해수면 변동이다. 즉, 빙하기와 간빙하기의 지구적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의 변동 현상을 의미한다.

② 열적 판구조 운동 : 지구조 운동(지구 변동학)에 관련되는 여러 요인들은 오랜 지질시대 동안 지구적 규모의 해수면 변동을 일으키는 분명한 원인이며, 지구조 운동으로서의 지구조판(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암판)의 움직임은 지질시대 동안에 계속하여 변화.<예-판지아 최대대륙에서 6개의 대륙으로 분리.>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