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동엽 시와 신경림 시 분석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10.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동엽 시와 신경림 시 분석

목차

Ⅰ. 머리말

Ⅱ. 신동엽 시 분석
1. 생애 및 작품활동
2. <산에 언덕에> 분석
3. <껍데기는 가라> 분석

Ⅲ. 신경림 시 분석
1. 생애 및 작품활동
2. <목계장터> 분석
3. <농무> 분석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광복 직후 한국 현대사는 그 어느 때보다 숨가쁘게 전개 되었다. 1945년의 광복, 1948년의 남과 북의 분단국가 성립, 1950년 한국전쟁의 발발 등으로 전개된 이 시기는 무엇보다 분단국가의 체제 정비와 역사적 정통성의 확립이 당면 과제로 요청된 시기였다. 이를 문학의 측면에서 보자면, 1940년대 후반기는 해방의 감격과 정치 투쟁,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활동에 대한 자기반성의 시기였으며, 1950년대는 전반기의 종군 문학과 후반기의 실존적 자의식 문학으로 개관할 수 있는 시기였다. 또 분단 체제 심화기는 1960년 4 ․ 19로 시작되어 1979년 10 ․ 26으로 끝난 시기이다. 이런 혼란기에 민족의 현실을 직시하고 민족정신에 대해 노래한 시인들이 많이 있다. 본고에서는 이시기의 많은 시인들 중 신동엽과 신경림에 대해 연구 하고 그들의 작품 중 『한계전의 명시 읽기』에 제시되어 있는 작품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Ⅱ. 신동엽 시 분석

1. 생애 및 작품활동

신동엽은 1930년 8월 18일 충남 부여읍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는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는 등 식민지 제국의 본성을 드러내며 조선에 대하여 압제와 수탈을 저지르던 시대였다. 그리고 신동엽이 태어난 인근에 금강이 있으며 백제의 마지막 수도였던 부여라는 특성상 그는 선천적으로 역사의 비극을 타고 났으며 그러한 그의 태생적인 특성은 그의 문학 세계에 주요한 영향을 끼쳤다.
8세 때인 1938년에 부여읍에 있는 부여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열심히 공부하며 성장하였다. 신동엽은 초등학교 시적 과묵하고 내향적 성격이였다. 보통 아이들과 달리 깊은 사색에 잠겨 있을 때가 많아 부모들이 그 아이 같은 않은 모습을 보고 걱정을 할 정도였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6학년 당시 담임선생이었던 김종익을 만난 것이다. 신동엽은 그에게서 식민지 교육의 폐해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의지와 가난을 사회적 현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얻었다.
신동엽의 어린 시절, 그를 지배했던 커다란 감성은 가난이었다. 그의 작품 「4월은 갈아엎는 달」, 「주린 땅의 指導原理」에서 그러한 감정은 표출되었으나 안타깝게도 가난은 그가 죽는 날까지 그를 쫓아다녔다. 신동엽은 1943년 초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부모의 희망에 따라 당시 안정적인 직업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전주사범학교에 입학을 하게 된다. 전주사범 시절에도 신동엽은 학우들과 좀처럼 어울리지 않고, 문학작품과 종교서적, 사상서적을 탐독했다. 그의 일과도 오로지 기숙사와 교실을 오가는 것뿐이었다. 그래서 전주 사범 동창인 소설가 하근찬은 당시의 신동엽을 “외로운 황제”라 회상했다.
전주사범 재학 중 그는 해방을 맞는다. 해방 당시 그의 활동에 대한 기록은 없으나, 해방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 특히 해방 후 신동엽의 의식세계는 몇 가지의 전기적 사실로 인해 성장의 길로 들어선다. 또 그 시절 그는 아나키즘에 관련된 서적을 탐독하면서 얻은 무정부적인 의식과 중립적인 이미지, 유토피아적인 정신세계를 형성했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신동엽은 1948년 김구가 암살되고, 5 ․ 10 총선거, 여 ․ 순 반란 사건을 보면서 동맹휴학에 참여하였는데 이 사건은 현실에 대하여 그가 실천적으로 대응했다는 한 단서이다.
신동엽은 1948년 전주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부여 근처의 초등학교에 부임하였다.

참고 자료

․ 조남익, 『한국현대시 해설 (하)』, 미래문화사, 1993.
․ 한계전, 『한계전의 명시 읽기』, 문학동네, 2007.

․ 김학동 외, 『한국 전후 문제시인 연구 1』, 예림기획, 2005.
․ 윤재걸, 「한반도의 민족시인」, 『신동엽』, 온누리, 1983.
․ 김은정, 「신동엽 시 연구」-역사의식과 유토피아적 상상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2.
․ 오산숙, 「신동엽 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정선호, 「신동엽 시 연구」-신동엽 시의 주제의식을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6.
․ 홍경의, 「신동엽 시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신경림외, 『신경림의 문학앨범』, 웅진출판주식회사, 1992.
․ 한봉숙, 『한국 현역 100인 대표시선』, 한국현역 100인 대표시선 기획위원회, 푸른사상 사, 2005.
․ 김연희, 「신경림의 민중지향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박은경, 「맥락 중심의 시 교수 ․ 학습 방법 연구」-신경림의 시를 중심으로-, 부산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한금화, 「신경림의 시세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