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묵자&묵자사상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교수님두 칭찬하셨습니다~! 발표 자료로도 좋습니다~!
믿고 구입하십시요~ 후회없으실껍니다~!^^

목차

1. 묵자는 누구인가

2. 삶의 배경과 고민

3. 깨달은 점

본문내용

1. 묵자는 누구인가

└노(魯)나라에서 태어났다.
많은 제자를 거느렸다. 공자의 제자들이 공자를 찬양하고 공자로부터 물려받은 학문을 연구하는데 주력한 반면, 묵자의 제자들은 묵자의 사상과 주장을 온몸으로 실천하는 데 주력 했다.
그래서, 묵가는 학자들의 집단이면서 정치적결사체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묵(墨)’이라는 글자에 대한 주장.
└몸에 살이 붙을 겨를이 없이 깡말랐고, 살갗 또한 먹빛처럼 시커멓기 때문에 묵(墨)이라는 글자가 별명으로 붙었다.
└그가 묵형이라는 형벌을 받았기 때문에 묵씨라 불렸다.
당시 주나라에서는 지배층은 형벌로 다스리지 않았고, 피지배층에만 형벌을 가했다. 그렇다면 묵자는 형벌로 다스려지는 하층민일 수 있다.
실제로 묵자에 대한 기록이 다른 사상가에 비해 적은 이유는 지배층으로부터 환영을 받지 못했던 그의 사상과 더불어 그의 비천한 출생 때문이라고도 한다.

묵자의 사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겸애설(兼愛說) : ‘사회의 혼란은 모두 서로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주장하며 모든 인간을 자신의 몸을 아끼듯 사랑해야 한다.’고 말함.
└만민평등 : `노예도 인간이다`라고 말함.

묵자와 공자의 비교
묵자의 겸애는 내 몸 아끼듯 두루 사람을 사랑하고 모든 인간을 나와 동등한 인간으로 대해야 한다는 평등의 논리를 담고 있다.

공자의 차등애는 인 : 효(孝: 부모 공경)이며 제(悌: 윗 사람을 공경하고 형제끼리 화목함)라했다.
인의 근본을 가족적 결합에서부터 시작하여 혈족관계(육친) 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으로 간주합니다.

└반전평화 : `묵자는 비공(非功)이라 하여 침략과 정복을 반대했다. 또한 그는 춘추전국시대의 전쟁터에서 침략당한 나라와 성을 방어하기 위해 제자들을 이끌고 다녔으며, 방어전쟁만이 의로운 전쟁이라고 하여 방어 전술과 방어 무기를 크게 발전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