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소설에나타난도교의모습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8.10.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소설에나타난도교의모습

목차

1.서론

2.본론
(1)도교란 무엇인가?
(2)도교사상이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요소
①신선사상
②신비사상
③무위자연사상
④허무취악사상
⑤은일사상
(4)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도교의 모습
①구운몽
②춘향전
③금오신화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소설의 배경으로서 사상 문제를 논의함은 곧 내용에 대한 고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내용이야말로 주제를 결정짓는 요인이다. 그러므로 사상은 주제의 배경이 되고 주제는 사상의 핵심이 된다.
사상에는 정치 사상, 사회 사상, 경제 사상 등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으나, 이러한 사상은 모두 종교 사상에 바탕을 두고 형성될 수 있는 것이므로 종교에 대한 고찰은 고소설의 주제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란 본래 종교적인 동물이라고 한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는 다른 우위적 입장을 가질 수 있는 것도 사유하는 독보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곧 인류의 정신사는 종교적인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우리 선조들의 생활과 이상으로 표현되는 문학에 이르러서는 그러한 요소들이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없다.
일찍부터 한국인에게 있어서는 유.불.도의 사상이 병존하면서 한민족의 생활을 지배하여 왔다. 이러한 정신의 바탕은 시가와 소설에도 잘 반영되어 있으니, 조선 초에 이르러 설화가 작가의 의도적인 창작 행위로 바뀌면서 나타난 한국의 고소설에도 유교 사상, 불교 사상, 도교 사상 및 무격 사상이 전반적으로 작품내용의 배경이 되고 있음을 주지할 수 있다.
이 중 유교와 불교는 역사와 정치 속에서 끊임없이 논쟁이 되었고, 기록, 발달, 퇴보를 거치면서도 연연히 그 흐름을 지켜왔다. 반면 도교의 경우 종교가 아닌 학문으로 유입되어 그 존재가 두드러지게 표출되지는 않았으나 일반 민중의 삶 속에 뿌리 박혀 갔고, 문학 담당층에게는 도교적 삶의 모습으로 반영되기도 했다. 또한 도교가 우리 나라에서는 종교적인 세력을 가지지 못하였으므로 크게 번성하지는 못하였으나 불교나 무격적인 민속에는 도교 사상이 많이 뒤섞여 있다. 특히 문학면에 있어서는 도교 특유의 신비적이고 초현실적인 면목으로 인하여 다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이렇게 조용히 그러나 강하게 민중 속으로 들어와 자리잡은 도교가 문학 담당층에게는 어떠한 모습으로 반영되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사상과 삶을 바탕으로 창작된 소설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허구성이 가미되어, 민중들이 원하는 모습의 생성으로 진행되었는지 살피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