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적상상력- 재앙과형벌 (노아의 방주)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8.10.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인간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물’이지만, 가장 위험한 요소 중 하나도 ‘물’이다. ‘물’이 없이 살아가는 인간은 존재하지 않지만, ‘물’로 인해 인간들은 끊임없이 죽음을 맞이한다. ‘물’이라는 존재는 인간들에게 필요조건이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무서운 재앙에 속한다.

목차

1. 물의 재앙과 형벌

2. 홍수 신화의 공통점

3. 성경에 기록된 대홍수

4. 노아의 방주

5. 노아의 홍수의 역사적 사실

6. 결론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대부분의 문명은 물이 이 세상의 창조 기원이라고 믿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공통으로 내려오는 전설은 물과 뚜렷하게 관련되어 있다. 바로 홍수 신화(대홍수 전설)이다. 현재까지 약 300개가량 대홍수에 대한 전설이 알려져 있다; 유럽, 중국, 아메리카 인디언, 남미, 아프리카 등, 각국에 홍수 신화가 존재한다. 수없이 많은 혼수 신화의 대표적인 내용은, 대홍수에 의하여 전 인류가 멸망하고, 몇 사람만이 살아남아서 새로운 인류가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홍수’는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자연적인 재앙이지만, 홍수 신화에서 ‘홍수’는 신이 일으킨 재앙이라고 알려져 있다. 인류를 전멸시키기 위하여 신이 대홍수를 일으킨 것이다.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홍수 신화가 존재하지만, 공통점 또한 많이 존재한다.

2.홍수 신화의 공통점
1) 대부분의 홍수 신화에는 신의 경고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또한 선택 받은 사람들에게는 대홍수의 경고가, 무서운 재앙을 일으키는 신에 의해 미리 알려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