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이의 역사, 형태 및 생리ㆍ생태학적 특성, 식품적 가치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이의 역사
형태 및 생리ㆍ생태학적 특성
식품적 가치

목차

오이의 역사
형태 및 생리ㆍ생태학적 특성
식품적 가치

본문내용

오이의 역사

인도 북부가 원산지로 추정되며 열매를 얻기 위해 널리 재배하고 있다. 유럽 북부에서는 온실에서 틀이나 격자시렁으로 받쳐주어 널리 기르고 있고 미국에서는 온화한 지역에서 농작물이나 원예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한국에는 1,500년 전에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닐하우스를 이용하거나 밭에 그냥 심는 여러 재배 방법이 있어 거의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하며, 한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채소 가운데 하나이다.

오이의 형태 및 생리ㆍ생태학적 특성
1. 형태적 특성
  가. 뿌  리
  오이뿌리는 종자 파종후 4주간에 원뿌리가 약 70㎝, 곁뿌리는 80㎝이상에 도달하여 6주 후에는 원뿌리가 1m, 곁뿌리가 2m 정도까지 신장한다. 뿌리분포는 대체로 얕고 잔뿌리는 표토 가까이에 분포하며 하층토로 들어가는 원뿌리는 적다. 또한 오이 뿌리는 목질화가 빠르고 단근이 쉽기 때문에 재생력이 약하고 이식 시에 식상을 받기 쉽다.
나. 줄  기
  잎과 덩굴의 신장은 다른 과채류에 비해 고온과 낮은 일조하에서도 수분이 많으면 조기에 웃자라기 쉽다. 덩굴은 단면이 4~5각으로 거친 털이 있는 표피와 후각조직으로 쌓여있고 중앙은 수강(髓腔)으로 구성되어 있다. 덩굴 지면에서 부정근이 쉽게 나오며 덩굴손은 곁가지와 잎이 변형된 것으로 지주 등에 접촉하면 그 자극에 의해 반대쪽의 세포가 신장하여 덩굴손에 감기게 된다. 자극에 대한 반응은 덩굴손이 1/3정도 신장했을 때 민감하다.
다. 잎
  잎은 광합성을 통해 개체발육에 영향을 미치는데 잎에서의 동화량은 생장점으로부터 15~20잎 사이에서 높다. 잎 전개 후 17일 정도의 시기가 동화량이 가장 높고, 30일이 경과하면 격감한다. 결국 개화 중의 암꽃마디 부근부터 수확과의 바로 아래 잎까지가 광합성 능률이 높고, 수확과로부터 아래 10잎 이하의 잎은 제거해도 큰 영향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