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푸르덴셜 생명보험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8.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제 마케팅 수업 레포트입니다. 푸르덴셜 생명보험의 해외 진출 사례 중 인적자원관리(HRM)
, 학습과 강화 이론,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접목시켜 전개해 보았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푸르덴셜 생명보험 기업소개

III. 이론적 배경
1. 인적자원관리(HRM)
2. 학습과 강화 이론
3.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IV. 사례연구
1. 푸르덴셜 생명보험 선택
2. 라이프플래너(Life Planner, LP)

V. 결론
1. 사례의 시사점과 한계점
2. 결론

참고문헌

별첨

본문내용

I. 서론

21세기는 다극화 시대다. 세계경제 역시 미국 중심의 단일 경제체제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경제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EU, 그리고 중국을 필두로 한 동북아시아 경제권이 미국과 더불어 세계경제의 3대 축을 형성해 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다극화 시대의 기업 경영을 연구하기 위하여 국제 경영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국제 경영학은 다국적기업이나 세계기업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를 말한다. 국제 경영학을 통해 글로벌 기업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효과적으로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이번학기 국제 경영학 강의 계획은 교수님의 강의와 개인적인 레포트, 그리고 팀프로젝트로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도록 되어있다.
우리 조는 ‘기업의 국제화 사례조사 및 분석’이라는 주제와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와 교육훈련’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팀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되었다.
프로젝트에 가장 부합되는 기업으로 `3Qs 전략‘ 실시와 1991년 국내 보험시장에서 종신 보험이 주목받지 못하던 시기에 LP를 도입하여 국내 경쟁기업이 보험시장의 저축성 보험 판매를 중단하고 보장성 보험 중심으로 상품포트폴리오 변화시킨 푸르덴셜을 선택하게 되었다.
한국 푸르덴셜의 모회사는 세계 보험업계의 거대한 산이라 불리우는 미국 최대의 생명보험 회사중의 하나인 Prudential Financial 이다. 푸르덴셜 파이낸셜(Prudential Financial)은 2005년 6월말 5,110억불의 총 관리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전 세계 1,500만 명 이상의 기업 및 개인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명보험, 손해보험, 뮤추얼펀드, 개인연금, 기업연금, 자산운용, 증권, 은행 및 신탁, 부동산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험뿐만 아니라 증권, 은행, 부동산, 투자관리, 기업 복리후생제도 등 금융업 전반을 망라하고 있다.
세계 최대 종합금융서비스 그룹 `푸르덴셜`(The Prudential Insurance Company of merica)이 국내 시장에서 ‘국가고객만족도 NCSI 7년 연속 1위’, ‘민원서비스평가 생명보험회사 부분 1위’등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 점은 ‘인사관리 체계의 차별화` 와 LP의 교육훈련 때문이라는 교수님의 조언이 팀 프로젝트의 방향을 결정지었다.
푸르덴셜이 추구하는 경영이념과 인사관리의 이상향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이번 과제를 진행할 것이다. 또한 이번 사례 조사를 통하여 푸르덴셜 기업의 인적자원관리(HRM)를 알아보고 더불어 그 이상향과 현실 차이가 크다면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4) 박경환, 조직행동론, 부연사, 2005
5) 곽의영외 3인, 현대인적자원관리론, 청목, 2006
6)보험론, 보험경영연구회 2002 문영사
7) 이선진, 생명보험회사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고찰, 1999
8) 안세영, 다국적기업 경제학, 박영사,
9) 장세진 글로벌경영(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4판 박영사, 2006
10) 푸르덴셜 홈페이지 www.prudential.co.kr
11) 푸르덴셜 홍보책자
12) 금융감독원 (경영 공시 자료) www.fss.or.kr
13) 삼성 경제 연구소 www.seri.org/
14) 보험개발원 통계조회시스템 http://www.kidi.or.kr/
등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