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문화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그리스 문화에 대한 종교, 미술,문학 등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그리스 문화
Ⅱ. 그리스 철학사상
1. 1단계 (B.C.6세기경 - 오리엔트가 페르시아의 지배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시기)
2. 2단계 (철학의 관심이 자연으로부터 인간에게로 전환된 시기 - 소피스트의 시대)
3. 3단계 (상대주의, 주관주의를 배격한 절대주의 - 소크라테스 등)
Ⅲ. 그리스 종교
Ⅳ. 그리스 문학
1. 그리스 문학의 정수 - `비극`
2. 신화에서 비극으로
3. 비극의 시대배경
4. 3대 비극시인의 작품관
Ⅴ. 그리스 미술
1. 전기 그리스미술 (B.C7 - 5)
2. 후기 그리스미술 (B.C5-4)
3. 헬레니즘 미술 (B.C4-A.D1)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문화
그리스에서 기원전 1100년경 더 작은 규모의 도시국가들이 발달하였다. 도시국가들이 모여 올림피아에서 친선경기를 개최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었다. 그리스 사람들은 그 이전 청동기시대에 대한 전설을 뒷날에도 간직하였으며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트로이 전쟁 이야기다. 폴리스는 자유시민들의 국가이다. 자유시민의 국가에서는 권력이 왕에 의해서가 아니라 시민의 민회에 의해서 행사된다. 오늘날 중앙집권적 국민국가와 같이 조직적인 세금징수제도가 발달되지는 않았다. 시민 자신의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했다. 그러므로 경제적 여유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자연히 완전한 시민권을 가질 수가 없었다. 그리스 문화는 바로 이들 자유시민이 중심이 되어 발달한 것이다.
Ⅱ. 그리스 철학사상
그리스인이 서양문명에 끼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그들의 사상분야일 것이다. 그들의 철학과 사상의 발달과정을 다음의 3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 1단계 (B.C.6세기경 - 오리엔트가 페르시아의 지배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시기)
B.C. 6세기 초경 그리스인들의 관심은 우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우주와 세계의 본질에 있었다. 우주를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는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질료(matter)문제에 관하여 주의를 집중하였다. B.C. 6세기 후엽에 이르러 그들은 질료 밑에 깔려 있는 어떤 것, 형상(form)이나 존재, 전, 진리 등과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의 관심이 그들 자신, 즉 인간 자체에 다다른 것은 B.C. 5세기 중엽이었다. 다른 어떤 문제보다 우선 인간의 존재는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자연히 인간의 출세, 욕망 둥의 문제를 풀려고 하였다. 그리고 B.C. 5세기 후엽에 그들은 인간의 윤리, 이성, 도덕, 진리의 객관성 등과 같은 인간의 내면과 근원적인 본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말하자면 인간 이성의 중요성은 이들에 의하여 비로소 자리를 잡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7. 조경래, <서양사 입문>, 일신사, 1983
8. 조좌호, <세계문화사>, 박영사, 1960
9. http://cafe.daum.net/igreece/3aI7/3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