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르네상스시대의 배경, 일반사항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전반적인 사상,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 과학, 미술, 건축, 문학등을 다루었다. 이미지파일이 첨부 되어있다.

목차

르네상스란?
1)사상
2)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
3)과학과 기술의 발달
4)미술과 건축
4)문학

본문내용

르네상스란?
Renaissance는 프랑스어로 재탄생, 부활이라는 뜻으로 15~ 16세기에 유럽에서 일어난 문화 운동이다. 이 때 재탄생이라는 개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것으로 그 시대의 학문과 이상과 가치들을 복원하고자 했던 르네상스 시대의 학자들과 예술가들의 의도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프랑스, 독일, 영국, 그리고 네덜란드 지방 등을 중심으로 지적, 또는 예술적으로 화려하게 전개되었다.

1)사상
르네상스 시대에는 전 시대 보다 인간 중심적인 사상 즉, 인본주의사상(혹은 인문주의, 휴머니즘이라 함)이 널리 퍼져 있었다. 르네상스의 가장 강력한 지적 운동이라 할 수 있는 인본주의는 studia hnmanitatis(인간성, 즉 인간의 지식에 관한 것들에 대한 연구)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신 중심의 세계관에서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의 변화를 일컫는다. 하지만 여기서의 인간중심은 신을 아예 배제하고 인간만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전 시대보다 신에 덜 의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인본주의자들은 기독교 교리에 대한 믿음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고귀함에 대한 확신, 그리고 노력을 통해 환경을 개선시킬 인간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인본주의 사상이 싹트면서 르네상스 시대의 사람들은 개개인의 성취에 좀 더 주목하게 되었으며, 영적인 세계보다 현실세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또한 인간을 위대하고 신성한 자연 가운데 존재이거나, 다른 많은 존재와 마찬가지로 주체성 없는 존재로 인식했던 중세시대의 인간에 대한 관점과는 다르게, 이 시대에는 인간은 단순히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은사의 통로가 아니라 스스로 이 세상을 만들 수 있고, 선하고 아름다운 많은 것들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역량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설명되었다. 심지어 이 시대에는 인간의 형상이 그 자체로 미적인 가치를 갖는다고까지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